검색어 입력폼

[사회학] 자본주의의 기원과 미래

저작시기 2004.06 |등록일 2005.06.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수업에서 A+받은 레포트입니다.
자본주의의 기원과 미래에 관하여 레포트 쓰실 때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자본주의의 기원
1) 자본주의란 무엇인가?
2) 자본주의 발흥의 시점

3. 자본주의 체제의 미래에 관한 논쟁
1) 프랜시스 후쿠야마
2) 이매뉴얼 월러스틴
3) 로버트 브레너

4. 동아시아 경제 위기에 대한 분석
1) 이매뉴얼 월러스틴
2) 로버트 브레너

5. 우리의 선택은?
1) 역사의 종말에 대한 비판
2) 게임이론(부루마불의 경제학)

6. 나가며

본문내용

즉, 농민들이 ‘시장의존적’으로 되어야만 자본주의가 출현할 수 있으며 이는 농민들이 경쟁에 노출되어야만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제 농민들은 생산물을 경쟁적으로 판매해야만 하고 그들은 이제 경쟁에 종속되며, 더 이상 안전 우선으로 선택을 할 수 없고, 대가족을 가질 수도 없으며, 보유지를 세분할 수도 없다. 그들은 이윤을 극대화하고, 상업이득의 극대화를 추구해야만 한다. 일단 이렇게 되면 프롤레타리아트는 자본주의의 경쟁에서 생겨나게 되어있다.브레너는 영국에서 자본주의가 발생한 것은 중세말 봉건제의 위기국면에서 이루어진 계급투쟁의 의도하지 않은 결과라고 주장한다. 농민들은 봉건지대와 봉건적 속박을 줄이고 자유를 얻고 소유권을 확보하기 위해 농노제 타도를 원했지만 그것은 부분적으로만 성공하였다. 그들은 영주들이 더 이상 경제외적 강제를 통해 잉여를 차구치할 수 없도록 했다. 그러나 영주들은 경제적 방식으로 지대를 수취하기 위하여 농민들을 생존수단에서 분리 시켰다. 그들에게 토지의 완전한 소유권을 허용한 것이 아니라, 잉여 착취를 차지(借地)방식으로 전환한 것이다. 이것은 영주들 스스로의 재생산을 위한 그들의 불가피한 선택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조건들이 매우 특수했기 때문에 자본주의는 오로지 영국(과 아마도 네덜란드 북부)에서만 봉건위기와 이에 수반된 계급투쟁으로부터 출현할 수 있었다.브레너는 또한 제3세계의 자본주의 맹아론에 대하여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그에 따르면, 제3세계에서 자본주의 맹아 혹은 시초자본주의가 존재했다는 생각에 큰 문제가 있다고 한다. 문제점은 상업과 도시의 발전을 자본주의적 발전 자체와 흔히 동일시하는 것이다. 그는 상업과도시가 자본주의를 형성시킨다거나, 자본주의를 반드시 가져온다고 보지 않는다. 그리고 농촌에서 농민들은 그들의 경작지가 생존을 보장할 수 없을 정도로 과도하게 세분화되어 있었기 때문에 이들 중 누구도 잉여의 체계적 재투자를 통해 더 많고 더 좋은 생산수단의 구입, 발전에 필수적인 생산성 상승, 그리고 상대적 잉여가치의 증가를 이루어내지 못했다고 한다.

참고 자료

로버트 브레너, <자본주의의 기원과 위기>, <<창작과비평>>, 114호, 창작과비평사, 2001.
머니투데이, 2004년 5월 19일자.
유시민, ‘유시민의 경제학 카페’, 돌베개, 2001.
이매뉴얼 월러스틴, <미국과 세계: 메타포로서의 쌍둥이빌딩>, <<창작과비평>>, 117호, 창작과비평사, 2002.
이매뉴얼 월러스틴, '유토피스틱스: 또는 21세기의 역사적 선택들', 창작과비평사, 1999.
임상우, <자유민주주의는 역사의 종착점인가: 후쿠야마의 ‘역사의 종말’에 대한 비판>, <<역사비평>>, 통권23호.
프랜시스 후쿠야마, '역사의 종말: 역사의 종점에 선 최후의 인간', 한마음사, 199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