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범대]조선유학의 흐름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6.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조선유학에 대해 정리하였음.

목차

조선유학의 특색
1. 성리학의 발전양상
2. 실학의 전개

본문내용

조선유학의 특색
조선시대사상朝鮮時代思想을 이끌어 온 것은 유학儒學이다. 구체적으로 말한다면 性理學이 그것이라 하겠다. 하지만 그동안 성리학에 대한 인식은 별로 좋지 못하였다. 일제강점기 때 식민주의 학자들에 의해 왜곡되고, 평가절하 되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조선 성리학은 500여 년 동안 끊임없이 이어져 내려오면서 수시변역隨時變易과 택선고집擇善固執을 사이에 두고 시중時中하며 나라의 사상을 이끌어 왔다. 우리가 긍정적으로 평가내리고 있는 실학實學도 유학의 연장선상에서 파악해야 옳은 것이다. 실학의 근원은 淸代 고증학考證學에 있으며, 고증학은 또한 앞서 시대를 이끌어온 性理學, 陽明學을 새롭게 고증하면서 등장한 것이다. 조선의 실학도 또한 마찬가지다. 실학자들 대부분이 성리학적 소양을 갖춘 학자들이었으며, 그것을 바탕으로 서학이라든지 양명학등 기타 사상을 받아들여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개혁사상을 제시하였다. 조선유학의 흐름을 살펴보면서 실학을 같이 살펴보려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기자箕子에서 시작된 3천 여 년의 한국유학사韓國儒學史에서 조선의 유학이 가지는 위치는 시대적으로는 얼마 안 되지만, 철학적인 발전과 영향으로 본다면 90%를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