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독후감]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5.06.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레지오 에밀라의 유아교육을 읽고 직접 쓴 감상문입니다.

노란책으로 된 건데 읽는데 완전 교과서 읽는 기분이었습니다.

책내용은 5페이지구요 느낀점이 3장인데 가격이 좀 세긴 하지만 그만큼

열심히 쓴 것입니다.

목차

1. 레지오 에밀리아가 시작된 배경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철학
3. 공간의 중요성
4. 전시
5. 페다고지스타와 아뜰리에스타
6. 발현적 교육과정
7. 프로젝트
8. 교사의 역할
9. 기록
10. 느낀점

본문내용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은 내가 생각했었던 것 보다 너무나 괜찮은 교육과정 인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사람들 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나라 사람들이 주목하고 배우고 싶어하고 연구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이 책의 처음에는 하워드 가드너와 데이빗 호킨스가 말한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과정에 대해 나와있는데 오바스러운 극찬을 하면서 레지오 에밀리아에 대해서 소개를 하길래 레지오에 대해 잘 모르던 나는 처음에는 거부감이 먼저 생겼었다. ‘뭐가 그리 대단하다는거야?’라는 생각을 가지고 읽어 나가던 나는 레지오 유치원이 시작되던 초기 부모들의 열정과 노력이 대단하게 느껴졌고 말라구찌가 존경스러웠고 점점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의 매력에 점점 빠져들게 되었다.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이 다른 교육들과 달랐던 점은 어린이들과 같은 교사가 3년간 함께 지낸다는 것, 한 학급단 교사가 2명이라는 것 기록과 전시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 프로젝트 활동을 한다는 것, 복잡한 문제 해결을 통해,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구성해 나간다는 것, 시간의 제한이 없다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나는 무엇보다도 프로젝트 활동을 전개해 나가는 과정이 기억에 남는다. 처음에는 프로젝트 활동이 무엇인가? 라는 의문이 생겼었는데 3부의 이론에서 실제까지에서 멀리뛰기 프로젝트와 공룡의 프로젝트를 실시하는 과정을 아주 자세히 관찰하여 기록하였기 때문에 아주 이해하기가 쉬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