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해충방제] 소나무 재선충에 관해서...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06 워드파일MS 워드 (doc)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소나무 재선충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5장이 조금 넘는 분량으로 기술했습니다.
재선충이란 무엇인지(생활사, 분포 등) 재선충이 어떻게 감염되고 어떤 피해를 주는지, 그리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방제법을 소개하면서 그에 따라 제기되는 문제점을 알아봅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재선충 방제를 위한 개선방향에 대한 의견까지 있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소나무 재선충에 관해서
2. 감영경로 및 피해
3. 방제범 및 문제점

결론- 소나무 재선충 방제를 위한 대책 및 개선방안에 대해서

본문내용

[서론]
“남산 위의 저 소나무~”
애국가 4절의 첫 부분이다. 애국가에 불려질 정도로 소나무는 우리 민족과 함께 해온 나무이다. 우리의 역사가 시작된 이래로 소나무는 우리와 함께 숨쉬면서 살아왔다. 삼천리금수강산 방방곡곡 소나무가 없는 곳은 없다. 그런데 이런 소나무가 수난을 겪고 있다. 예전에는 소나무 혹벌레 피해가 심각했었는데 이번에는 소나무 재선충 피해가 아주 심각하다고 한다.
일본에서는 1905년에 처음 발생한 소나무재선충병은, 현재 전일본의 소나무림 대부분을 고사시켰으며, 중국은 1982년에 처음 발생하여 현재에는 피해림이 약 400만ha로 확산되었고 대만은 1985년 피해를 확인한 후 현재에는 유구송이 전멸위기에 놓여있다. 또한 대면적 산림에서는 적합한 방제방법이 아직 개발되지 않아 일본, 중국, 대만에서는 거의 피해림을 방치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 나라도 현재 발생된 임지내에서 박멸하지 않으면 중국이나 대만과 같이 박멸 시기를 놓쳐 소나무류가 전멸되어 가는 것을 방관할 수밖에 없는 바로 그 시점에 와있다.
소나무 재선충이란 무엇인지, 그 피해와 방제에 및 문제점을 알아보고 우리의 소나무를 지켜 내기위한 방안에 대해서 논하겠다.

[본론]
1. 소나무 재선충이란?
길이가 1㎜ 이내로 아주 작은 실같이 생긴 벌레를 뜻한다. 이 벌레에 한번 감염된 소나무는 1년 이내에 말라 죽어 현재까지 지구상의 어떤 산림병 해충보다 무서운 해충이다. 이 때문에 `소나무 에이즈`로 불리우는 이 벌레는 소나무 수관부에 기생하면서 물과 영양분이 올라가는 것을 차단해 말라 죽게 하고, 소나무 껍질에 서식하는 솔수염하늘소, 북방수염하늘소 등에 기생하며 이들 매개충과 함께 이동 번진다. 이러한 소나무 재선충병으로 현재 부산 경남 전남 경북 울산 등지에서 발생하여 산림보호에 비상등이 켜졌다.
(1)재선충의 생활사
재선충은 암컷의 체장이 0.7-1.0mm, 숫성충은 0.6-0.8mm, 암컷은 교미 후 30일 정도가 지나면 약 100개의 알을 산란한다. 4회 탈피하여 성충이 되고 4~5일로 1세대가 완료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