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고전문학] 연암박지원의 생애와 문학관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06 | 최종수정일 2019.04.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4학년 고전작가론 레포트입니다.
나름대로 많은 자료와 서적들을 모아서 정리한거라 도움이 되실겁니다

목차

서론

본론
1.연암 박지원의 생애
2.연암의 문학관과 사상
3.연암의 작품 속에 나타나 있는 풍자와 의식
1)양반전
2)호질
3)허생전
4.연암 소설의 문학사적 의의

결론

본문내용

박지원이 활동했던 시기는 주로 18세기 후반이다. 이 무렵, 임․병 양란의 충격이 몰고 온 자아각성이 점차 사회로 내면화되면서 반성과 비판의 소리로 반전해 갔다. 주자학에 기초한 중세적 이념과 질서는 회의와 비판의 대상이 되고 사회 전반에 걸쳐 노출되기 시작한 구조적 모순은 불만과 공격의 표적이 되기에 이르렀다. 이에 집권층들은 중세적 이념과 질서를 수호하고 그 이상을 재현하고자 노력을 기울이는 반면 비판적 지식인과 서민들은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중세사회를 해체하고 근대화를 촉진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었다. 이 무렵에 비판적 지식인으로 등장한 박지원은 사회사상에 있어서나 문학사상에 있어서나 반주자학적․반중세적인 자세를 취했다. 그러한 자세는 자기 자신으로 하여금 고착된 중세적 의식구조로부터 철저히 이탈케 함으로써 현실에 대해 객관적 위치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게 했고 근대화를 앞당기는 데 사상적인 선도역을 담당할 수 있게 했다. 그의 모든 사상은 결국 근대화라는 역사적 과제와 직접적으로든 간접적으로든 일정한 관련을 맺고 있었다.
박지원의 사상 가운데 가장 뚜렷한 것은 실학사상이다. 실학자로서의 그는 도덕을 이용후생(利用厚生)에 앞세우는 유학의 이론을 거부하면서 이용후생을 도덕에 앞세웠다. 그는 도덕생활과 경제생활의 관계를 논하여 “ 이용이 있는 다음에 후생이 되고, 후생이 된 다음에 도덕을 바로 잡을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용후생’이란 사물을 적절히 이용하여 생활을 윤택하고 편리하게 하자는 뜻인데, 이를 도덕보다 우선적으로 인식한 것은 백성들의 경제적 삶은 무시하고 무조건 유교적 도덕률만 강조하는 당시 유학자들을 비판한 것과 다름 아니다.

참고 자료

김지용, <박지원의 문학과 사상> (한양대학교 출판원,1994)
박지원, <박지원 작품집> (연문사, 2000)
박지원, <박지원 작품 선집> (이회문화사,1989)
박기석, <박지원 문학연구> (삼지원,1984)
정명호, <열화일기 연구> (창작과 비평사,1990)
김일렬, <고전소설신론> (새문사, 1991)
이석래, <조선후기 소설연구> (경인문화사, 199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