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신소재]형상 기억 합금의 개요 및 발달사

저작시기 2004.08 |등록일 2005.06.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형상기억합금에 대하여 다각도로 조사한 자료입니다. 좋은 자료로 활용하세요.^^

목차

1. 형상기억 합금의 개요 및 발달사
(1) 형상기억합금이란
(2) 형상기업합금의 발달사
2. SMA(Shape Memory Alloy)의 종류와 기계적 성질
(1) Ni-Ti계 형상기억합금
① 화학적 특성
② 물리적 특성
③ 기계적 특성
(2) Cu-Zn-Al계 형상기억합금
① 물리적 특성
② 기계적 특성
(3) Cu-Al-Ni계 형상기억합금
(4) 결정립의 미세화 방법
3. 형상 기억 합금의 제조
1) 니켈, 티탄 합금의 제조법
(1) 용해주조
(2) 열간, 냉간가공
(3) 코일 성형가공
(4) 열처리(형상기억처리)
2) 동·아연·알루미늄합금의 제조법
(1) 용해, 주조
3) 동·아연·알루미늄의 합금의 가공

본문내용

1. 형상기억 합금의 개요 및 발달사
(1) 형상기억합금이란
형상기억 합금이란 이름 그대로 형상을 기억하는 합금이다. 요즘은 컴퓨터 관계로 기억회로 등의 용어가 많이 사용되므로 무기적인 물질 그 자체가 [기억]이라는 인간적인 동작을 해도 아무도 의문을 갖지 않는데, 복잡한 전자회로라면 또 몰라도 극히 단순한 물질 그 자체인 합금이 기억과 같은 고도의 작용을 하는 사실은 상식적으로는 역시 이상하다.
일반 금속재료에 외부에서 힘을 가하여 변형되었을 때 변형의 크기(정확하게는 변형왜곡의 크기)가 작은 때에는 변형력을 제거하면 변형 왜곡은 완전히 원상으로 돌아온다. 그런데 변형왜곡이 커지면 변형력을 제거했을 때에 변형 왜곡의 대부분은 영구적인 변형으로서 잔류된다. 이와 같이 통상의 금속 재료는 적당한 힘으로 변형시키면 그 형상으로 되므로 굽히거나 늘려서 자유로운 형상으로 성형 가공을 할 수 있다. 소성변형이라고 하는 이 같은 성질은 금속재료의 큰 특징의 하나이며 금속재료가 공업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이유로 되어 있다.
형상기억 합금에서는 변형왜곡이 어느 정도 이상으로 커지면 변형력을 제거했을 때에 역시 소성변형에 상당하는 변형이 남는데, 이 변형은 가열과 동시에 원상으로 돌아오며 사진의 코일 스프링의 경우 원래의 밀착된 형상으로 돌아온다. 즉 합금은 일단 어떤 형상을 기억하면 여러 가지의 형상으로 변형시켜도 적당한 온도로 가열하면 변형 전의 형상으로 돌아오는 성질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