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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 장기간의 유산소운동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4.12 |등록일 2005.06.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유산소성 운동이란

2. 유산소성 운동과 인체의 영향
(1) 순환기능의 향상
(2) 산소섭취능력의 향상
(3) 혈압 감소
(4) 호흡계와 운동
(5) 신진대사의 촉진
(6) 뼈와 근육계에 미치는 효과
(7) 운동과 호르몬의 변화
(8) 운동과 체중조절
(9) 면역력의 향상

3. 운동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효과

본문내용

유산소성 운동이란 호흡에 의해 조직으로 들어온 산소를 이용하여 에너지를 형성하고 그 에너지에 의해 근수축을 일으키는 운동을 의미한다. 따라서 유산소운동시에는 직접 에너지를 형성하는 당질과 지방 등의 영양소와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어 무산소 운동에 비해 장시간의 운동을 수행할 수 있다. 운동 유형에 관계없이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 고에너지원의 분해에 의해 생성된 에너지는 근섬유가 이용할 수 있다. 즉 근세포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 고에너지원을 분해하여 운동을 수행할 수 있는 에너지를 생성한다. 고에너지원의 분해에 의해 얻은 에너지는 수초이내에 소비된다. 세포에 저장된 탄수화물은 운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분해되고 합성된다. 유산소성 운동은 심폐지구력과 유산소성 능력을 향상시킨다. 훈련의 특이성 원리와 일치하게 규칙적인 유산소성 운동은 근조직에 산소를 공급하는 능력 뿐만 아니라 근육의 산소활용 능력을 향상시킨다. 유산소성 운동시 서근 섬유(ST)가 선택적으로 동원된다. 개인마다 가지고 있는 운동중의 산소섭취 능력은 제각기 다르며, 각 개인이 운동 중에 산소를 섭취할 수 있는 최대한의 능력을 최대산소섭취량이라고 한다. 이러한 최대산소섭취량을 좌우하는 요소는 주로 호흡순환기로서 폐의 환기능력, 심장의 박출능력, 혈액 및 혈관의 산소 운반능력, 근육에서의 모세혈관의 발달도 등이 관계하고 있다. 물론 선천적으로 호흡순환기가 발달된 사람도 있지만 꾸준한 유산소 운동에 의하여 최대산소섭취량은 증가하게 되며 운동습관을 갖지 못한 사람은 최대산소섭취량이 감소하게 되며 그 결과 호흡순환기능의 저하와 호흡순환기와 관련된 성인병의 발병을 초래할 위험성을 증가시키게 되므로 일상생활에 있어서 지속적인 유산소 운동의 습관을 가지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참고 자료

※ 참고자료
․ 운동과 건강생활 /이승엽 /운동과 건강생활편찬회
․ 건강 관리 /구재옥․김의수․김화중․이선옥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 운동과 건강교육 /박용연․장용우
․ 한국 운동지도협회 홈페이지 http://www.keip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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