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과학] 환경관련기술

저작시기 2005.02 |등록일 2005.06.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방사성폐기물 유리화 기술

2. 연료전지(MCFC, SOFC)

3. 매연여과장치(Enhanced Catalyzed Paticulate Filter: EnCPF)

4. 핵융합

본문내용

파쇄된 가연성 잡고체와 폐수지는 폐기물 투입 장치를 통해 직접 유도가열식 저온로(CCM)으로 투입되며 이때 적절한 양의 산소가 공급된다. 산소는 용융 유리 상부와 CCM 하부로 적절히 분배되어 공급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CCM 하부로 산소를 공급하는 이유는 용융 유리를 균질하게 하고 용융 유리와 방사성 핵종간에 반응성을 증진시켜 핵종이 유리 구조 내에 더 잘 갇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유리 고화체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CCM의 노벽은 110℃의 냉각수로 냉각시켜 용융 유리와 접촉하는 노벽의 온도를 약 200℃로 유지한다. 이렇게 하면 고온 용융로에서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내화재의 사용을 배제할 수 있어서 내화재 사용에 의한 2차 폐기물 발생량 증가 및 내화재의 빈번한 교체에 의한 제반 문제 등을 제거할 수 있다. 플라즈마 토치 용융로(PTM)의 플라즈마 토치는 200kW의 전력이 소요되며 플라즈마 기체로는 NOx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해 질소를 사용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배기체 처리 공정은 별도로 운전되는 CCM과 PTM에서 발생되는 배기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배기체 처리 공정 중 고온 필터는 배기체 중의 입자를 분리하여 CCM이나 PTM으로 재순환시킨다. 후단 연소기는 고온 필터를 지나온 배기체 내에 존재하는 불완전 유기물들을 완전 연소시켜 CO2와 H2O로 전환시키고 다이옥신을 파괴시킨다. 후단 연소기는 프로판 가스를 연료로 사용하고 2초의 체류시간을 제공한다. 세정기는 배기체 중의 미세 입자와 산성 기체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며 제거 효율을 높이기 위해 알칼리 용액을 세정액에 첨가하여 pH를 약알칼리로 유지시킨다. 세정 폐액은 박막 증발기에서 처리되어 증류수는 세정액 저장조로 재순환되고 건조된 염은 별도로 처리된다. 세정기를 지난 배기체는 가열되어 후단의 활성탄/HEPA 필터에 습분이 응축되는 것을 방지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