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농촌주택]농촌 축사시설에 관한 조사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6.06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1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MS word로 변환가능. 양질의 자료입니다.

목차

1. 우사시설
2. 낙농시설
3. 양돈시설
4. 양계시설

본문내용

1. 우사시설

(1) 우사 건축시 사전고려 사항
번식우사를 건축하기전 사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은 축사부지의 조건, 노동력 수급 관계, 자본규모 등이 관련되며, 또한 사육방식, 관리방법, 우사형태, 우사배치, 분뇨 처리방법 등을 검토하여 우사 신축계획을 작성해야 한다. 특히, 분뇨처리 방식은 농가에서 손쉽게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되 축산분뇨 처리 기준이 점차 강화되기 때문에 깔짚(톱밥)우사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번식우 농가의 가장 애로사항은 생산된 송아지를 폐사 시키지 않고 젖을 땔때까지 잘 기르는 것이 중요한 문제로서 관리가 부실하면 20~30%까지 폐사가 되고 있는 사례가 있기 때문에 분만사를 설치하여 관리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그러나, 분만사를 별도로 건축하기에는 시설비의 투자효율이 낮기 때문에 우사내의 일정한 칸을 설치하여 분만 및 포유기까지 이용하도록 하며 다른 개체와의 접촉을 가급적 막을 수 있도록 관리한다. 송아지 방의 바닥은 매일 청소를 하여 이물질 섭취 등에 따른 2차 감염을 막을 수 있도록 분만실을 관리 한다.

(2) 번식우 농가의 우사관리 실태
전국 번식우 사육농가의 우사구조, 사육방법, 사육면적을 축산기술연구소('95)에서 조사 자료에 의하면, 우사구조는 개방식 선택이 50%, 폐쇄식은 38% 였으며 사육방법은 군사형태 가축을 무리지어 사육하는 것
가 50%, 계류형태가 38%, 계류와 군사혼합 형태가 12%로 조사 되었다. 현재까지도 번식우를 계류사육하는 비율이 높아 앞으로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며 군사를 할 때 마리당 사육면적이 7.9㎡로 사육 기준에 부적당한 조건에서 관리되고 있는 실정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