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 문제해결중심모델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문제해결 중심모델

목차

I. 사례개요

II. 인적사항
1. 개인력
2. 가족력
2. 문제 사정

III. 개입목표 및 과정
1. 개입목표 및 전략
2. 개입과정(상담기록)

IV. 결과 및 평가
1. 상담목표의 달성정도
2. 변화요인에 대한 평가
3. 전반적인 결과평가

본문내용

본 사례는 어머니가 일찍 돌아가시고 아버지와 남동생 클라이언트 이렇게 셋이서 사는 가정이다. 이 가정은 어머니가 일찍 돌아가신 것에 대해서 클라이언트는 아버지에 대한 분노를 가지고 있어 둘의 사이가 무척 좋지 않은 편이다. 아버지에 대한 분노와 가정형편의 어려움으로 인해 교도소에 다녀 온 적도 있다. 지금도 아버지와의 사이는 개선되지 않고 있다. 이를 남동생의 전화의뢰로 상담실로 연결된 경우이다. 상담자의 정서적 지지를 통한 강점강화중심의 과제중심모델을 적용하여 개입되었다.1. 개인력
1)유아기
- 다소 가정폭력은 있었지만 큰문제는 없었다. 어릴 때부터 미용사가 되는 것이 꿈이 었는데 아버지의 머리를 연습삼아 자르곤 했다고 한다.
아버지가 경찰이었기 때문에 경제적 문제는 없었고 아버지와의 사이도 좋았다고 한다.

2)학령기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그후 아버지와의 관계도 멀어졌다. 나쁜친구들과 어울리며 절도를 일삼고 접촉사고를 내는등 빈번히 말썽을 부리고 그후 아버지와의 갈등은 더욱 악화되어갔다.
그러던중 사고에 휘말려 사람을 찌르지 않았는데 창원이라는 같이 일하는 사람에게 돈을 받기로 하고 거짓 자수를 해 교도소에서 3년이라는 시간동안 있게 되었다고 함.

3)학령기 이후
교도소에서 나온후 집으로 갔지만 아버지는 왜왔냐며 차가운 말만 하고 창원에게 돈을 받기 위해 찾아가지만 오히려 훔친돈을 갚으라며 협박과 폭행을 가했다고 함.
직업재활훈련에서 미용실에 취직을 시켜 줬는데 열심히 반달 동안 일을 하다가 창원의 방해로 인해 미용실도 그만두게 되고 아버지의 병색도 악화됨.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