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학] 여성의 가사노동에 있어서의 여성해방론적인 접근과 가부장제 여성 사회가 우리에게 주는 영향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5.06.05 파일확장자어도비 PDF (pdf)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목차

없음

본문내용

여성의 낮은 사회적 지위를 설명하고자 할 때 가사노동이 논의되어져야 하는 까닭은 무엇인가 어떠한 상황이 문제오서 받아들여지며 따라서 설명이 필요한 현상으로 인식되게 되는 까닭은 일단 학문의 목적을 현실상황에 대한 이해와 그를 통해 그 상황의 개선에 간접적이나마 기여하는 것이라고 받아들인다면 그러한 모순이 내포하고 구체적으로 특정집단에게 불이익을 주고 있다는 인식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가사노동이 설명되어야할 문제가 됨은 바로 이 이유에서 이다. 즉 가사노동이란 엿들의 삶의 내용을 인식하는 주요부분이고 그것은 아직 그러한 제한을 가져오는 요인으로서 체계적으로 설명되지 못하고 있다. 물론 기존의 제 학문에서 가사노동에 대한 논의를 해오지않은 것은 아니다 그러나 논의들은 왜 여성이 가사 노동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은 거의 묻지 않고 그러한 현상을 자연적으로 인정한 채 가사노동의 제 특성을 각기 개별적인 학문틀 내에서 조명해 보았을 뿐이다. 그러므로 그러한 접근에서는 여성, 사회적 노동은 남성이라는 성별 분업현상이 여성의 사회적 지위를 약화 시키는데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는 가를 밝혀보려는 문제의식은 거의 보이지 않는다. 또한 가사는 노동으로서의 성격을 밝혀보려는 시도는 거의 부재하거나 혹은 있다고 해도 많은 모순을 가지고 있다는 실정이다. 그러나, 그러한 문제의식과 연구바, 그러한 접근이 가사노동 문재의 해결애 줄 수 있는 시사가 거의 없거나, 설령 있다해도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음을 암시해 준다.
노동계급의 여성들은 비록 주변적인 노동자의 위치에 머무르긴 하나 필요에 따라선 언제라도 사회적인 노동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가사노동의 책임이 그녀들의 것이 된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다는 것이다 또한 노동계급의 노동력 재생산은 기본적으로 임금의 크기에 의존한다는 점에서 자본축적의 논리에 대해 직접적으로 지배받기 때문이다.
여성의 낮은 사회적 지위를 설명하고자 할 때 가사노동이 논의되어져야 하는 까닭은 무엇인가 어떠한 상황이 문제오서 받아들여지며 따라서 설명이 필요한 현상으로 인식되게 되는 까닭은 일단 학문의 목적을 현실상황에 대한 이해와 그를 통해 그 상황의 개선에 간접적이나마 기여하는 것이라고 받아들인다면 그러한 모순이 내포하고 구체적으로 특정집단에게 불이익을 주고 있다는 인식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가사노동이 설명되어야할 문제가 됨은 바로 이 이유에서 이다. 즉 가사노동이란 엿들의 삶의 내용을 인식하는 주요부분이고 그것은 아직 그러한 제한을 가져오는 요인으로서 체계적으로 설명되지 못하고 있다. 물론 기존의 제 학문에서 가사노동에 대한 논의를 해오지 않은 것은 아니다 그러나 논의들은 왜 여성이 가사 노동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은 거의 묻지 않고 그러한 현상을 자연적으로 인정한 채 가사노동의 제 특성을 각기 개별적인 학문틀 내에서 조명해 보았을 뿐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