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예수의 부활과 로미오와 줄리엣의 공통점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1. 근본적으로 악한 본성을 소유하고 죄를 짓는 인간과 두 가문
Ⅱ-2. 예수의 죽음과 로미오와 줄리엣의 죽음
Ⅱ-3. 예수의 부활과 두 가문의 화해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흔히 Romeo and Juliet 은 운명 비극이라는 말을 한다. 물론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에 비하면 비극적 요소가 덜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대대로 원수였던 두 가문 사이에서 태어나 순수한 사랑을 한 그들이 어쩔 수 없이 죽음을 선택해야만 하는 상황과 사실들은 아직도 많은 사람들에게 안타까움과 애도의 마음을 갖게 한다는 점에서 틀림없이 비극이다. 그런데 그러한 작품을 읽고나서 그들의 죽음이 슬프지 않고 오히려 기쁘게 느껴지는 것은 내가 이상해서일 수도 있지만 기독교인으로서 죽음을 새로운 시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입장일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나에게 있어 Romeo and Juliet 은 희극이었다. 그동안 비극으로서 알려진 작품에 대해 희극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이 엉뚱한 상상일지도 모르겠지만 적어도 나에게는 그렇게 느껴졌다. 그러한 Romeo and Juliet 이란 작품을 희극으로 느끼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둘의 죽음이 바로 기독교의 부활사건과 매우 많은 연관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아니 연관성이라는 표현보다 부활사건이 가지는 의미를 이 작품이 갖고 있다는 표현이 맞을 것이다.

기독교에서의 ‘예수의 부활’ 이라는 사건은 단순히 역사적 사건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십자가에 피흘림은 바로 세상 사람들의 죄를 사하기 위한 의미를 담고 있다. 그러나 내가 여기서 더욱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죽고 나서의 부활이 갖는 의미이다. 예수가 우리를 위해 죽었다는 의미는 원죄를 포함한 인간들이 짓는 많은 죄악들에 대한 값을 치루고 새로운 사람으로 부활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부활은 단순히 육신이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굼벵이가 매미가 되듯이 좀더 나은 모습과 좀더 발전된 상태로 새롭게 태어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1) 「Romeo and Juliet」, William Shakespeare, New Penguin Shakespeare
2) 「로미오와 줄리엣」, 김재남 옮김, 하서
3) 「로미오와 줄리엣」: 기쁨의 속성과 그 인과관계. 김미예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