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철학-묵자겸애

저작시기 2002.09 |등록일 2005.06.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전에 중국철학수업듣고 한 30장 넘게 쓴글을 16장으로 줄인겁니다. 참고자료 목록도 어디다 적었는지 날라가서 생각나는것만 적었는데 한 10권정도 보고 정리 했습니다. 묵자에 관한 자료가 별로 없어서 정리할 때 고생했는데 혹 중국철학이나 묵자에 관해서 자료찾는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목차

개요

제 1장
1. 묵자(묵자)의 생애에 관한설
2. 묵자의 계층
3. 묵자가 살았던 배경

제 2 장
1. 인(仁) 사사의 발전 보편화

제 3 장
1. 상현(尙賢), 상동(尙同)
2. 절용(節用), 절장(節裝)

제 4 장
1. 묵가(墨家)의 겸애(兼愛)사상과 유가의 인(仁)사상

결론

본문내용

개요

중국 고대 사상은 크게 유가(儒家), 묵가(墨家), 도가(道家), 법가(法家)로 4대학파로 나눠졌다. 서서히 시간이 흐르면서 지금은 유가와 도가만이 남아있지만 그 때 당시에는 묵가와 법가도 굉장히 큰 힘을 갖고 있는 학파였다. 춘추전국시대를 거쳐서 중국을 천하통일한 진나라는 법가 사상을 나라의 사상으로 채택해 한 때 큰 힘을 펼치다가 한나라로 넘어오면서 사라져갔다. 묵가사상 또한 묵가의 중심 사상을 이끈 묵적이 죽은 뒤에 많은 유파로 나눠어졌다. 지금 현존하는 [묵자]가운데 [경(經)상], [경(經)하], [경설(經說)상], [경설(經說)하] [대취大取], [소취小取] 6편이 묵가 후학의 작품이라 후기 묵가라한다. 묵적이 죽은 후 후기 묵가들이 묵가 사상을 이끌다가 진시황제의 중국을 통일 한후 피지배 계층의 이익을 대변하는 묵가 사상도 소멸해 갔다. 다만 그 뒤로 협객들의 집단, 즉 의적같은 비밀결사들을 통해 명맥을 이어나갔을 뿐이다.
그러나 묵가 사상은 고대 춘추 전국 시대에는 지금도 남아 있는 유가와 더불어 유묵 사상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유가와 대립할 수 있을 정도로 큰 힘을 가진 학파였다. 맹자(372~287 B.C)는 [등문공하편]에서 “묵씨는 겸애(兼愛)하니 이것은 아비를 무시하는 것이다. 하여 양자(楊子)와 함께 묵자의 도가 없어지지 않으면 공자의 도는 드러나지 않는다”, [孟子]에서“온 천하의 말은 楊朱에게로 돌아가지 않으면 墨子에게로 돌아간다.” [孟子] 文公上 “天下之言, 天歸楊則歸墨”
고 말하였다. 韓非子(280~233 B.C)는 “세상에 잘 알려진 학파는 儒家와 墨家이다.” [韓非子] 顯學 “世之顯學, 儒墨也”
라고 말하였듯이 고대 사상에서 4대학파중에 하나였다. 그런 묵자 사상이 거의 2000년 이상 잊혀진 사상가로 지내다가 청말 청나라 고증학자들에 의해서 관심이 높아지다가 요즘에는 중국에서 사회주의 사상에 초점을 맞추어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묵자의 중심사상인 겸애(兼愛)사상인 자신과 남을 구별없이 사랑해야한다는 사상이 예수 그리스도의 무조건적인 사랑과 비슷한 점이 많아서 최근에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럼에도 출신지등, 아직도 베일에 많은 부분이 뭍혀있다.
묵자는 혼란스러웠던 춘추전국시대를 “겸애(兼愛)”사상을 통하여 좀더 평화스러운 세상을 만들려고 노력한 사상가이다. 겸애(兼愛)는 너와 나의 구별없이 모든 사람들을 무차별적으로 사랑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 때 당시의 사상의 학문들이 왕과 귀족들의 이익을 대변했던 것과 다르게 묵자의 사상은 피지배계층들의 이익을 대변했다.

참고 자료

F.W 모트 <중국의 철학적 기초> 김용헌 역 서광사 1994년
구라하라고레히도 <중국 고대 철학의 세계> 이상호역 한울 아카데미 1996년
박병동 <수원 카톨릭대 석사학위논문> 묵자의 사회사상연구 - 그리스도교 사회론의 접근 가능성 모색 1995.12
류명중저 <중국 사상사> 이문 출판사 1983년
박재범 <묵자> 홍익출판사 1999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