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술 전후 간호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5.06.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기본 정보
수술 전 검사
수술 전 준비
수술 전 교육
수술 후 교육
수술 후 간호

본문내용

수술 전 준비

- 환자 확인 : 의료진들이 환자를 알 수 있게 하기 위해서 환자의 성명, 호실, 성별, 연령과 주치의를 기록한 튼튼한 띠를 환자의 손목에 끼워준다.
- 수술 승낙서 : 수술승낙서는 환자와 의료요원 모두를 보호해주는 법적 근거 자료이다. 만약, 의식이 없거나 정신병자이거나 미성년자인 경우 보호자기 대리로 서명 날인한다. 수술승낙서가 날인되면 환자 차트에 영구적으로 포함되어야 한다.
- 수술 전 투약 : 환자의 불안을 감소시키고, 인두 점막의 분비물을 감소시키며, 마취시키는 약용량을 감소시키며 수술 받게 된 것에 대해 잊게 하기 위함이다.
- 수술 전 교육 : 환자는 수술 후에 해야 할 기침, 심호흡, 자세변경, 사지의 운동에 대해 알아두고 알맞은 시간에 상세하게 교육을 하면 수술 후 합병증을 크게 감소시킨다.
- 장신구 제거 : 멸균영역을 확보하여 환자의 2차적 감염을 막기 위함이다.
- 화장 제거 : 감염을 예방하고 수술 중에 청색증을 관찰하기 위해 환자의 손톱과 입술을 점검해야하기 때문이다.
- 수술 전 검사 : 환자가 수술을 해도 좋을만한 상태인지 알아보기 위함이다.
- 피부 준비(면도) : 수술 부위 피부의 청결과 삭모로 감염의 위험을 예방한다. 피부준비는 피부에 있는 세균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세균이 조직 깊숙이 침입하는 것을 방지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