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학] 여성학개론

저작시기 2003.05 |등록일 2005.06.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A+레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똑같은 입사시험을 거쳐 회사에 들어오게 되어도 남성의 봉급이 여성의 봉급보다 많은 것이 사실이다. 또 진급의 기회도 남성에게 집중되어, 여성은 직장에서 점점 도태되고, 여성은 사무 보조나 비서 같은 축소된 영역에서만 일을 하게 된다. 임금의 격차, 직무상의 격차, 부당 해고, 승진에서의 어려움 등이 가장 일반적으로 직장 여성들이 느끼는 불평등이다. 게다가 직장 내에서 성적 희롱을 당하는 경우도 있다.
노동시장내의 성차별에 대한 논의는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증가와 함께 중요한 문제로 부각된다. 경제활동의 증가에 따라 나타나는 여성의 저임금과 낮은지위등은 이전 사회참여나 정치참여에서 볼 수 있었듯이 참여에 의해 여성의 지위가 향상될수 있다는 단순한기대가 현실과 부합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노동 시장의 여성지위는 임금, 소득, 조직내 서열등에서 객관적인 지표등을 통하여 나타나고 있다.

직장내 차별에서의 유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위는 커피나 복사와 같은 심부름에 관한 차별로 전체의 17.7%를 차지하고 있다. 이어서 2위와 3위는 모집과 채용, 그리고 여성우선해고와 승진에 관한 것으로 각각 17%와 12.4%를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5위는 임금에 관한 것으로 8.1%, 6위는 호칭, 언어폭력이 7.4%, 7위는 업무배치나 성희롱의 7.1%, 9위는 교육과 연수에 관한 것으로 전체의 1.2%를 차지하고 있다.
-----전국여성노동조합-----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