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발전행정] 한국의 발전행정에 대해

저작시기 2001.11 |등록일 2005.06.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序論

Ⅱ. 發展行政의 理論的 模型
1. 體制模型
2. 行政文化模型
3 .構造機能主義模型
4. 官僚制發展模型

Ⅲ. 政治發展과 發展行政과의 關係
1. 政治發展의 槪念
2. 政治發展과 發展行政과의 關係

Ⅳ. 經濟發展과 發展行政과의 關係
1. 經濟發展의 槪念
2. 經濟發展과 發展行政과의 關係

Ⅴ. 社會發展과 發展行政과의 關係
1. 社會發展의 槪念
2. 社會發展과 發展行政과의 關係

Ⅵ. 結論

본문내용

발전행정에 있어서 체제모형은 모든 조직의 총체적 개념으로서 일반적으로 발전을 체제구성과 변동의 변수간의 상호의존성과 상호유기성을 가지면서 연속적으로 영향을 주고 받는 전체로서의 접근방법이다. 환언하면 체제이론은 1950년대 초 이후 사회과학의 전반적인 분야에 걸쳐서 매우 중요하게 적용된 이론인데 예컨데 사회학, 심리학, 인류학, 언어학, 조직론, 산업관계론, 정치학, 그리고 행정학 등에 점점 활용하게 된 분석방법이었다. 여기에서 체제를 일반적으로 사회체제를 의미하는데 그것은 사회유기체의 상호관계변수와 요인들의 복합체라고 할수 있다. 이 이론의 특징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① 체제의 각 구성인자는 상호유기적 의존관계로서 전체체제를 형성한다.
② 체제는 상호적응, 목표달성, 통합, 그리고 유지의 기능을 가지며 이러한 관계는 끊임없이 환류관계를 가진다.
③ 체제는 폐쇄적이고 정태적 관계를 가질 수도 있고 동태적이며 개방적일 수도 있다.
④ 체제는 투입, 전환, 산출 그리고 환류의 과정을 겪으면서 끊임없이 연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변화와 발전을 한다.
⑤ 체제는 환경과 유기적 관계를 잘 유지하며 영황을 주기도 하고 영항을 받기도 하는 것이고 개방적인 체제가 보다 발전지향적인 특징을 가진다.
⑥ 체제는 거시적인 접근모형으로서 발전의 동태적이고 전체론적모형이라 할 수 있다.
⑦ 이 접근모형은 인위적이고 단순한 모형의 가설로서 정태적이고 비교적 현상유지적인 균형발전이론모형으로서 급속한 사회변동을 설명하기 어렵고 발전도상국가의 소용돌이 치는 행정현상들을 충분히 설명할 수 없다고 하겠다.
발전행정에 있어서 행정문화적 접근모형은 행정현상의 실체발견을 행정행태요인, 예컨대 생활양식, 가치, 신념, 태도등으로 파악하여 복합적인 행정체계의 수립을 인간적인 변수를 중심으로 발전의 방향을 정립해 보려는 접근모형이다.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