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네트워크이론]OSI 계층을 프로그램을 통해서 구현

저작시기 2003.10 |등록일 2005.06.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감사합니다.

목차

1. 이론
- OSI 모델
- 계층의 구성
- OSI 모델을 사용한 교환

2. 개발환경
1) 주요한 변수
2) 사용한 컨트롤
3) 주안점

3. 캡쳐화면

4. 고찰

5. 소스파일
1) timetoDlg.cpp
2) timetoDlg.h 파일

본문내용

1. 이론
- OSI 모델
네트워크 통신 전반을 관장하는 ISO 표준은 개방 시스템 상호연결(OSI: Open Systems Interconnection) 모델이다. 개방 시스템(open system)은 기반구조에 관계 없이 서로 다른 두 시스템 간에 통신을 가능케 하는 프로토콜을 모아 놓은 것이다. 한 판매업자에 의해 개발된 특정 프로토콜은 다른 제품의 시스템과 통신할 수 없다. OSI 모델의 목적은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의 논리상 변경 없이 서로 다른 시스템 사이의 통신을 개방시키는 것이다. OSI 모델은 프로토콜이 아니다. OSI 모델은 유연하고 안전하며 상호연동이 가능한 네트워크 구조를 이해하고 설계하기 위한 모델이다.
OSI 모델은 하나의 장치에서 각 계층은 바로 아래 계층의 서비스를 요구한다. 장치들 사이에서, 한 장치의 x번째 계층은 다른 장치의 x번째 계층과 통신한다. 이러한 통신은 프로토콜이라는 협의된 규칙과 규약에 의해 제어된다. 해당계층에서 통신하는 각 장치의 프로세스를 대등 대 대등 프로세스(peer-to-peer process)라고 한다. 그러므로, 장치 간 통신은 적절한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해당계층의 대등 대 대등 프로세스이다.
데이터와 네트워크 정보가 송신장치의 각 계층을 따라 전달되고 다시 수신장치의 각 계층을 따라 거꾸로 복구되는 것은 인접한 계층사이의 인터페이스(interface)에 의해 이루어 진다. 각 인터페이스는 한 계층이 바로 위의 계층에게 제공해야 하는 정보와 서비스를 정의한다. 네트워크는 각 계층의 기능과 계층 간 인터페이스를 잘 정의함으로써 모듈성을 가진다. 즉, 한 계층이 바로 위의 계층에 정의된 서비스를 제공해주는 한, 다른 계층을 전혀 바꾸지 않고도 그 계층의 기능을 구현하는 방식을 변경하거나 대체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