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디지털방송]아날로그방송과 디지털방송비교

저작시기 2003.10 |등록일 2005.06.04 | 최종수정일 2014.08.1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감사합니다.

목차

1) 디지털방송과 아날로그 방송
① 아날로그방송의 대표적인 방식인 NTSC
◎ NTSC TV 신호 대역폭
② 디지털 방송의 시청

2) 디지털 방송의 추진현황

본문내용

1) 디지털방송과 아날로그 방송
아날로그방송은 영상, 음성, 데이터 등의 정보, 즉 프로그램을 아날로그 신호(정보를 연속적으로 표현)의 형태로 변환하여 이를 전송한다. 아날로그 신호는 압축과정이 없기 때문에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용량이 매우 제한적이며, 전송과정에서 잡음 및 왜곡의 영향을 크게 받으며 이로 인해 손상된 신호를 완벽하게 복원하기가 어려워 신호품질이 떨어지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텔레비전 수상기에서 화면의 이중상(ghost) 및 색번짐 등으로 나타나게 된다. 디지털 방송은 영상, 음성, 데이터 등의 정보를 디지털 신호(정보를 0과 1로 표현)의 형태로 변환하여 이를 전송한다. 디지털 신호의 경우는 압축 기법을 이용하여 대용량의 정보를 손쉽게 전달할 수 있어, 아날로그방송에서는 1개 채널에 1개의 프로그램밖에 전달하지 못하나 디지털방송에서는 여러 개의 일반 프로그램 또는 1개의 고화질 프로그램을 전송할 수 있다. 또한 전송과정에서 발생하는 잡음 및 왜곡의 영향을 적게 받으며, 신호가 손상되더라도 이를 완벽하게 복원할 수 있어 시청자는 방송국에서 보내는 프로그램과 동일한 품질로 시청할 수 있다. 아날로그 방송과 디지털 방송을 다음의 표1과 같이 구분 할 수 있다.

① 아날로그방송의 대표적인 방식인 NTSC (National Television Systems Committee)
FCC와 미국 컬러 TV표준을 제정한 국제TV시스템위원회 또한 그 방식, NTSC방식은 1953년 미국에서 컬러TV표준방식으로 채택하였으며 일본에서도 1960년 6월에 표준방식으로 채용하였고 한국은 1980년에 컬러 방식의 방송도입문제로 각계에서 NTSC, PAL등 방식에 대해 의견이 있었으나 주무 관청인 전파관리국은 이미 할당된 채널기준과 운용되고 있는 방송장비의 특성을 고려, NTSC방식을 채택하였다. CCTV시스템에서는 통상적으로 NTSC방식을 주로 채택하고 있다. 대체적으로 대부분의 국가들이 PAL 또는 NTSC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참고로 미국, 일본, 한국등은 NTSC방식을 사용하며 , 유럽에서는 PAL방식이 보편화되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