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사회] 대중문화의 이해 예상문제(엑기스)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6.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대중문화 관련 수강하는 학생이면 강추. 그외 대중문화 관한 정리를 필요로 하는 분들 강추. 핵심 포인트만 정리한 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대중문화의 용어
평범한 대중의 문화 (mass culture)
다수의 대중이 선호하는 문화 (popular culture)
문화산업 (culture industry)
매스미디어에 의해 매개되는 문화(mass mediated culture)

2. 대표적 문예 사조
고전주의 (17~18) 르네상스 이후 서구민들이 고대 그리스와 로마시대의 문학작품을 모방하던 문예사조를 뜻한다.
감성보다는 이성을 중시, 객관적 정확성을 중시하고, 사회적 진보에대한 확신을 강조하였다.
낭만주의 (18 말) 구원의 원동력이 인간 자신의 내면에 있으나 기술문명이 인간의 선량한 본능을 타락시켰다고 본다. 인간자신의 내면을 중요시한다. 이성보다는 감성을, 개성과 자아의 고유성을 중요시하고, 특히 창조력 상상력(imagination)을 중요시한다.
사실주의 (19 중) 사회적 현실을 사진찍듯이 객관적으로 묘사한 문학과 예술이 진정한 문한과 예술이라고 보는 문예사조.
대표적으로 콩트의 과학적 실증 철학과 스펜서 및 다윈의 진화론 등이 있다.
졸라의 자연주의적 사실주의는 경험 현상의 세계를 실재로 보는 입장이고, 루카치의 사회주의적 사실주의는 경험현상 이면에 은폐된 본질을 실재로 파악하는 입장이다.
모더니즘 (20) 현대과학 기술 전체에 대하여 부정적인 관점을 견지한다. 뚜렷한 개성과 주체의식을 강조하면서 실랄한 현실 비판과 강렬한 실험정신을 추구한다. 인상주의, 입체파, 미래파, 초현실주의등의 유파가 있다.
※ 문예사조 특징: 객관성과 주관성 사이를 단진자 운동처럼 반복한다. (영접회귀)
동일한 선택항목이 끊임없이 반복된다. (이원적대립)
포스트 모더니즘 : 대립 자체를 초월하는 새로운 문화관 - 이원적 대립을 해체
탈중심화 - 선험적으로 보편 타당한 이성적 주체(인간주체, 특전적 지위)는 없다.
모더니즘적 독창성의 신화에 도전하는 새로운 문예사조
무의식적 욕망을 끊임 없이 부추기는 것이 특징이다. (내용이나 본질 보다는 기호와 이미지를 중요시한다.)

3. 거대 설화(=매타설화)
료타르 - 『탈현대적 조건』, 『논전』
모든 지식을 절대정신 같은 사변적 총체성속에 통합시키는 사변적이고 철학적인 설화에 의존하여 스스로를 정당화해왔다는 것. 료타르는 학문적 지식이 스스로를 정당화하기 위해 거대설화에 의존하는 경우를 현대, 거대설화의 신빙성이 상실된 상황을 탈현대로 구분한다. - 포스트모던 상황 or 탈현대적 조건이라 함.
수행성의 원칙 - 현대가 숭상하는 것은 잘팔리는 지식이고 상품가치가 높은 지식이며, 문화영역도 이윤극대화만을 추구하는 자본의 논리에 포섭되어있다.
역리의 원칙 - 이의, 차이, 다양성에 대한 관용, 역설적 사고를 중요시 하는 원칙.



기호학 - 기호를 통해 의사소통(상품선전)이 이루어지는 원리.

1장. 소쉬르의 기호학
소쉬르 『일반 언어학 강의』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의 원리.
semiology(dyad-이원체계)
1. 의미의 근원이 언어 내부의 <font color=aaaaff>..</font>

참고 자료

책- 문화적 인간, 인간적 문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