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금화교역] 금화교역론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안녕하세요
금화교역에 관하여 자세하게 자료들을 참고 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그럼 수고하세요

목차

1. 금화교역의 선후천적 고찰
2. 금화교역의 운기론적 고찰
3. 일부의 교역관

본문내용

제삼절 금화교역론
1. 금화교역의 선후천적 고찰
위에서는 토화작용과 인신상화가 합세하여서 천체가 일대 거울을 형성하면서 태양광선을 지구에 복사한다는 것을 말한 바 있다. 그러나 이것은 우주변화의 완성이 아니고 실현방법이며 수단이었던 것이다. 우주의 목적은 태극의 형성에 있다. 그런즉 그것을 형성하기 위하여서는 화를 다시 금수 속에 포휘하는 일이 필요하므로 상화로 하여금 그 준비를 하게 한 것뿐이다.
실제로 금수가 직접 불을 포위하려 하여도 현실적인 지구의 조건이 그것을 허락하지 않으므로 잠시 상화라는 무근지화의 과정을 경과한 것뿐이다. 그런즉 이것은 금화교역을 위한 수단이었던 것이고 목적은 아니었다. 이와 같이 하여 금화교역이 실현되는 것인즉 다음에 그 모습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금화교역은 본래 낙서에서 그 상이 나타났던 것이다. 하도에서는 생하는 상만을 나타냈는데 낙서의 출현에 의해서 상극의 상이 제시되면서부터 원리로서의 기본이 생긴 것이다.
좀더 자세히 말하면 낙성에 39금이 남방에 와 있고 27화가 서방에가 있는 것은 금이 불을 싸기 위하여 위를 바꿔 서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그림은 사람이 얼마든지 그릴 수 있는 것인즉 이것이 바로 진리가 될 수는 없는 것이며 이 그림이 생기게 된 어떤 정당한 이론적 근거가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런즉 다음의 도표에 의해서 연구해 보기로 하자.

참고 자료

금화교육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