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양철학] 『맹자(孟子)』의 인정(仁政)사상과 교육철학

저작시기 2003.06 |등록일 2005.06.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성 들인 논문입니다. 형식에 신경 많이 썼구요. 소논문이다 보니 분량이 좀 작습니다.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머리말

2. 맹자의 민본사상과 역성혁명
(1) 民本主義
(2) 易姓革命

3. 맹자의 정치사상
(1) 인정(仁政)의 정치적 이념
(2) 인정(仁政)의 기능과 내용
(3) 정치방법론의 개략
(4) 인정(仁政)의 구체적 방안

4. 맹자의 교육관

5. 맺는말

본문내용

맹자(B.C. 372 - B.C. 289)는 공자가 서거한 지 백여 년 뒤에 곡부의 추(鄒)읍에서 태어났다. 공자의 유풍에 힘입어 추땅은 유가(儒家)의 학단이 중심활동을 벌였던 문화거리였다. ‘맹모삼천지교(孟母三遷之敎)’나 ‘단기지교(斷機之敎)’와 같은 엄격한 어머니의 가정교육으로 예(禮)가 있는 어린시절을 보냈다. 그는 공자의 손자 자사(子思)에게 배웠고, 요(堯) · 순(舜) · 우(禹) · 탕(湯) · 문무(文武) · 주공(周公) · 공자(孔子)의 도통을 이어 학문의 정맥을 세웠다. 정치적으로는 존왕(尊王) · 방벌(放伐)론을 주장하여 튼튼한 통치기반을 만들고 일단 왕권체제가 이루어지면 통치자의 덕성을 중시하였다. 공자와 마찬가지로 후반기에는 정치와는 손을 떼고 교육에 정력을 쏟았다. 맹자의 왕도와 패도의 구분은 유덕(有德)자의 천하통치를 의미하며 백성을 근본으로 여기는 민본(民本)사상의 발로이다. 그는 왕도정치의 구체안으로 토지제도, 조세제도의 정비와 사회질서의 유지, 교육의 강화 등으로 공자의 인(仁)에 대하여 인의(仁義)를 강조하였다. 이에 본고에서는 맹자의 민본사상에 기초한 인의정치와 그에 연계된 교육의 이념을 조명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명하, 『중국고대의 정치사상』, 청림 1997.
김형효 외, 『민본주의를 넘어서』, 청계 2002.
정병련, 『중국철학연구Ⅰ』, 경인문화사 2000.
허룽이(賀榮一), 『맹자의 왕도주의』, 울산대학교출판부 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