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민속학]축제와 민속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6.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축제의 개념
2. 축제의 기원
3. 축제의 속성
4. 과거의 축제와 오늘날의 축제
5. 축제의 종류
6. 한국 축제의 문제점
7. 한국 축제의 방향

본문내용

1. 축제의 개념

● 축제의 사전적 의미: ① 축하하여 제사를 지냄
② 경축하여 벌이는 큰 잔치나 행사를 이르는 말

전통 축제의 경우 전자의 의미에 가깝고, 오늘날의 축제는 후자의 의미에 가깝다고 말 할 수 있다. 축제의 개념이 오늘날에 이르러 혼란을 주고 있는데, 축제는 예술적 요소가 포함된 제의를 일컫는 말로써, 옛날, 성스러운 종교적 제의에서 비롯되었으나 유희성이 강조된 나머지 오늘날에는 종교적 의미가 퇴색되었다.
우선, 우리 축제의 개념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제전, 축전, 잔치라는 용어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 제전 : ① 제사를 지내는 의식, 성대하게 열리는 예술,
② 문화, 체육 등의 사회적 행사
● 축전 : 축하하는 의식이나 식전
● 잔치 : 기쁜 일이 있을 때 음식을 차리고 손님을 청하여 즐기는 일

또한, 원래 라틴어로 “종교적 축하행사”의 뜻을 갖는 festum이 있는데, 이는 우리의 민속축제(동제,굿)의 개념과 비슷하다고 설명할 수 있겠다. 그런데 이 festum 마저 이를 어원으로 하는 외래어 festival이 우리의 축제개념으로 사용되면서 종교성을 위주로 하여 지속되는 종교 의례적 행사에서 종교적 기능을 상실하고 유희를 위주로 하는 세속적 의미의 개념이 되어버렸다. 이로써, 우리의 축제는 일에서 해방되어 단순히 자유롭게 떠들고 즐긴다는 놀이적 인식의 의미와, “카르네발”에서 유래된 카니발에서 주는 개념, 그리고 실시시기와 특정목적을 가지고 인위적사건을 행하는 이벤트까지 포함하여 본질적 의미를 잃어가고 있다.
이러한 개념적 혼란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축제, 특히 민속축제는 제의적 의미로써 이해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를 현대적 감각에 맞는 변화가 필요할 것이다. 현대의 축제는 분명히 축과 제가 함께하는 독자적 문화 속성과, 종교적 제의와 예술적 요소의 유희가 포함된 범주로 인식되어야 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