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중학교 교과서 분석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Ⅰ. 단원선정 이유
Ⅱ. 교과서 분석
1. 대단원의 학습목표 분석
2. 단원의 길잡이 분석
3. 단원의 내용 전개방식 분석
4. 소단원 분석 - (1) 홍길동전
- (2) 30년 전의 그 날
- (3) 옥상의 민들레꽃
5. 생각 넓히기 분석
6. 보충 ․ 심화 활동 분석
Ⅲ. 교과서 단원 평가

본문내용

교육과정에 제시된 학습 목표를 살펴보면, ‘작품의 사회적, 문화적, 역사적 상황에 나타난 그 시대의 가치를 이해하려는 태도를 지닌다.’라고 제시되어있다. 이를 볼 때 이 단원이 태도, 가치 부분에 해당하는 부분임을 알 수 있다. 즉, 문학 작품을 어떠한 태도와 가치를 지니고 읽어야 되는지에 대한 목표를 이루고자 했으며, 보다 구체적으로는 문학 작품이 사회를 반영한다는 관점을 가지고 읽도록 하였다. 하지만 이 단원에서는 태도와 가치에 관한 언급이 없다. 또한, 작품에 나타난 사회적 상황만을 언급할 뿐, 문화적, 역사적 상황은 언급하고 있지 않다.
- ‘이해할 수 있다’라는 용어는 지나치게 추상적이어서 학습을 이끌어 나가기에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말이나 글로 설명할 수 있다’와 같은 행동동사를 사용하여 학습목표를 구체적으로 서술해야한다. 또한,

교과서 지면의 제약으로 전문을 수록하지 못하였기에, 학생들의 입장에서는 홍길동전의 전체 내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작품을 감상할 수 없다. 홍길동전의 사회상 중 극히 일부분을 습득하게 되고, 길동이 지닌 시대적인 고민과 갈등에 대해서도 부분을 이해하는 것일 뿐,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고 역사적 사회상도 제대로 파악 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다. 그래서 후속활동에 있어서 많은 제약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 보충자료를 마련하여 학생들이 홍길동전의 전문을 읽을 수 있는 기회를 주고, 그러한 활동을 한 이후에 다시 교과서의 부분을 읽는다면 문학 속에 반영된 현실에 대해서도 보다 깊이 있고, 넓은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