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 양반사회의 특징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양반“의 의미와 성립과정

Ⅱ. 양반의 특권
1- 과거의 특권
2- 군역의 특권
3- 토지소유의 특권

Ⅲ.조선시대 양반 지배체제 존속의 요인
1-제도적 기반
2-도덕적 당위성

Ⅳ. 양반의 해체

Ⅴ. 보고서를 마치며.

본문내용

Ⅰ.양반의 의미와 성립과정
양반은 원래 관직제도상의 문반‧무반을 의미하는 것이었으나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지배신분층을 지칭하는 말이 되었다, 또 문반은 동반, 무반은 서반 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그러나 양반관료 체제가 점차 정비되어 감에 따라 문·무반직을 가진 사람뿐만 아니라 그 가족이나 가문까지도 양반으로 불리게 되었다.
양반이 형성된 기원은 고려시대 경종 원년(976) 전시과 체제의 성립으로 개념이 확립되었다. 동‧서반 이외에 궁중내의 내료직으로 왕명출납, 의장을 담당하던 남반이 존재하였다.
그들은 음서나 과거를 통해 지위 보장하였고, 폐쇄적 혼인관계로 직위권을 보전하였다.
또한, 국가의 입장에서도 충성으로 목적으로 어느 정도 지위를 보장해주었다.

Ⅱ. 양반의 특권
양반은 “양반”이라는 신분만으로 여러 가지 특권을 누렸다. 신분상의 특권은 물론 경제적, 사회적 특권 등 많은 특권을 누렸고, 이 특권을 가지기 위해 조선후기에는 돈 있는 양인들은 돈으로 양반신분을 사들여 지신도 특권을 가지고자 하였다.

Ⅲ.조선시대 양반 지배체제 존속의 사회적 요인

지배계층으로서의 조선조 양반은 유무형의 다양한 권력자원을 보유했다. 양반계층은 국가관료제를 사실상 독점하였고, 지주세력으로서 지배계급의 위치를 점유했다. 또한 국교이던 유교이념의 담지자로서 신분적 특권을 향유했을 뿐만 아니라 지배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배타적으로 소유하였다. 조선조의 양반계층은 경제적 계급과 사회․문화적 신분 또는 지위, 그리고 세력화된 정치권력을 총체적으로 구비했던 지배엘리트였던 것이다.

참고 자료

°(조선)양반 사회의 변화. 국사편찬위.

◦송준호, 『조선사회사연구』, 일조각.

°한국사 『제25권조선초기 신분제』, 국사편찬위원회, 1991년

°『양반문화의 변천과 현대의양상』 경상대. 경남문화연구, 허권수 정지상.

°연구논문 : 『양반과 부르조아』 전상인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한국과 정치 1998

°특집 : 『경남문화 연구의 형황과 과제, 갑오개혁이후 양바신분의 동향 (1894~1910)』지승종 경상대학교 경남문화연구소 경남문화연구원

◦전상인, 『양반과 부르조아』, 한국과 국제정치, 제14권 제1호 1998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