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학습을 위한 독서 자료로서의 교과서 분석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6.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자료 요약, 정리

목차

Ⅰ. 교과서의 외형적 체제와 독서 자료의 양

Ⅱ. 교과서 내용 조직 방식과 독서 자료로서의 본문 내용 제시
방식
1. 암기하기 어려운 암기 대상 교과서
2. 흥미를 유발하지 못하는 교과서

Ⅲ. 개선 방안

본문내용

■ 우리나라 국어, 문학교과서의 실태 : 설명문 위주의 사화, 과학과는 달리 학생들이 흥미 있게 공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으나 실제로는 학생들이 국어나 문학 교과서에 큰 흥미를 느끼지 않는 것으로 보이며, 중등학교의 경우에는 국어와 문학도 ‘암기 과목’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① 수록된 문학 작품은 대부분 수십 년 이상 이전에 집필된 글들이다. 따라서 사용 어휘나 문체가 현대문과는 다른 경우가 많아서 어렵다는 느낌을 줄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이 공감하거나 흥미를 느끼기에는 매우 어려운 내용의 문학 작품들만 주로 실려 있는 것이다.
② 초등학교 교과서의 경우, 시 이외의 문학 작품으로서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이미 읽었거나 내용을 잘 알고 있는 오래된 동화와 전기문들이 주로 수록되어 있어, 흥미를 갖기 어렵게 되어 있다.
③ 우리나라 교과서에 제시된 작품의 길이는 서구 교과서에 비해서 훨씬 짧은 경향이 있다. 앞뒤는 자르고 가운데 토막을 한두 페이지씩 제시한 문학 교과서의 내용에 대해서, 학생들이 흥미를 느낄 것으로 기대하기는 어렵다. 또 이미 내용을 알기 때문에 학생들이 이 소설을 읽고 싶은 흥미가 없어지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 우려된다.
④ 우리나라 국어, 사회, 가정, 실과 교과서에 실린 본문 내용 중 상당 부분은 충효, 통일, 애국심, 근면, 환경 보존, 우리 문화의 우수성, 한국인의 자긍심 고양 등을 소재로 하는 도덕 교과서적인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

참고 자료

이용숙(1997). 학습 독서 자료로서의 교과서 분석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