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학] 우주의 탄생과 역사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6.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 우주의 역사
우주는 대폭발(Big Bang)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1940년대 후반에 러시아 출신의 미국학자 조지 가모프(George Gamow)가 우주의 초기 상태를 규명하려 했던 것에서 그 기초를 이룬다.
그는 만약 우주가 먼 과거에 뜨겁고 밀집된 상태 (현재보다 훨씬 수축된 상태, 어쩌면 크기가 제로인 상태)로 시작되었다면, 이러한 폭발적인 시작으로부터 나온 복사(빛)의 일부가 남아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 복사는 오늘날에도 우주저편 어딘가에 남아 있을 거라고 생각한 것이다.
1948년에 앨퍼와 허먼은 빅뱅 당시 나온 복사는 우주가 팽창하면서 냉각되었을 것이기 때문에 현재 남아 있는 복사의 잔해는 절대온도로 약 5K 정도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러나 그들의 이 예측은 오래도록 잊혀진 채로 묻혀 버렸다.) 이들의 예측은 1965년에 이르러 확인되었다. 이 복사는 1965-66년에 벨 연구소의 펜지아스와 윌슨이 라디오 안테나의 마이크로파 잡음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발견했다. 그 복사의 온도를 추정한 결과, 그것이 열적 복사라면 온도는 2.7K 에 해당할 것임이 밝혀졌다. 이 온도는 앨퍼와 허먼이 추정한 값에 매우 근접했다. 그 후 이 현상은 '우주배경복사'라고 불리게 되었다. (이 우주배경복사의 발견으로 페지아스와 윌슨은 1978년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했다.)
이 우주배경 복사의 발견으로 인해 빅뱅 모델에 대한 진지한 연구가 시작을 하였고 우주론자의 대다수가 빅뱅이론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