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근대사] 흥선대원군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고등학교 인물 조사 수행평가로 나온 것이었습니다.

3장으로 구성되어있고,

시대배경, 업적, 평가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목차

1)시대적 배경
2) 흥선 대원군 집권과 하야
3)흥선 대원군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조선 봉건 사회는 17․18세기에 들어 점차 해체되기 시작하였다. 농업생산력의 발전과 그에 다른 상품화폐경제의 발달은 새로운 형태의 자본주의적 생산관계를 싹틔우면서 신분제와 결합된 봉건적 생산관계를 무너뜨려나갔다. 특히 18세기 세도정권의 정치적 부패와 봉건 착취의 가중은 삼정의 문란으로 이어져 사회모순을 더욱 깊게 하였다. 농민들의 불만은 날로 커져 홍경래의 난, 임술 농민 항쟁으로 폭발하여, 점차 봉건왕조의 존립자체를 위협하기에 이르렀다.
더욱이 이 당시는 국외적으로도 혼란했다. 서양에서 일찍이 산업혁명을 거쳐 자본주의를 이룩한 서양 열강 세력이 상품시장과 원료 공급지를 확보하기 위해서 군함을 앞에서 아시아 여러 나라에 경쟁적으로 침입해오고 있었다. 더욱이 대국이라 여기던 중국마저 아편전쟁으로 수도가 함락되었고, 일본은 미국의 위협으로 문호를 개방하였다. 이와 같은 시대의 흐름은 조선을 피해가지 않았고, 조선에서도 서양의 선박, 즉 이양선이 출몰하기 시작하여 통상을 요구하였다. 그러나 중국에서 서양세력의 수도함락 소식은 이들 서양세력이 조선도 침공할지 모른다는 우려가 나타나게 되었고, 그래서 국내적으로 통상수교를 거부해야 된다는 주장이 거세게 일어났다.
19세기의 조선은 이와 같은 국내외적으로 혼란스러웠던 시기였고, 누군가 이러한 혼란을 바로 잡아줄 사람이 필요하였다. 바로 이러한 시점에 흥선 대원군이라는 인물이 나타난 것이다.

참고 자료

『한권으로 읽는 조선왕조실록』. 박영규
『강좌 한국근현대사』, 역사학연구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