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사학] 반전운동의 선구자 - 미디어와 베트남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5.06.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Ⅰ. 미디어와 전쟁

Ⅱ. 반전운동의 효시로서의 미디어 : 시각의 혁명

Ⅲ. 텔레비전 이외의 미디어

본문내용

지금도 시각 이미지의 즉흥성은 정밀한 편집, 해설과 더불어 언론 특유의 장점을 이루지만, 베트남 전쟁 무렵에도 그것은 마찬가지였다. 더욱이 당시에는 기자들이 워낙 많이 필요한 탓에 경험이 부족하고 기본 지침조차 받지 않은 채 베트남에 파견되는 기자도 많았다. 수백만의 사람들이 미군이 농촌 마을에 불지르는 것을 보았지만, 그 이유에 대한 해설은 듣지 못했으며, 위에의 폭격 장면은 전 세계로 방송되어 반미 감정을 부추기게 된다. 미디어의 매체로서 텔레비전은 풍부한 재정을 바탕으로 곳곳에 통신원을 주재시키고 위성을 통한 기사 전송, 취재를 위한 항공 여행을 가능케 했다. 또한 이 당시 대학들은 수업료 면제, 징병 유예, 많은 장학금을 제공했는데, 이는 전쟁에 대한 비판을 출판하고 전파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얻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의 맞물림과 더불어, 미국 자본주의 경제의 막대한 생산성으로 많은 돈이 걸린 사업으로 변모한 반전운동은, 미디어로 인해 전쟁에 대한 전통적인 불만의 범위를 넘어 적을 지원하는 단계에까지 증폭한다.더불어 케네디의 사망으로 취임한 존슨은 그 자신이 방송국 소유자로 케네디에 비해 비교적 방송 산업에 우호적인 인물이었다. 이 시대에는 네트워크와 할리우드의 합작시스템이 본격화 된 시기였다. 그 이면에는 컬러텔레비전 보급률이 급증하고 있다는 요인도 작용했다. 65년 컬러화의 선두를 달리고 있던 NBC는 단 두 개의 프로그램을 제외하곤 모두 컬러로 시작했으며, CBS의 컬러률은 50%에 이르렀다시청자들은 컬러텔레비전을 선호했기 때문에 시청률 10위까지의 프로그램은 모두 컬러로 된 프로그램들이었다. 네트워크 텔레비전의 컬러화는 보도에서 ‘말’ 보다는 ‘그림’에의 의존성을 더욱 심화시켰다.


참고 자료

<전환시대의 논리> “리영희” 창작과 비평사(1999년)
<칼과 보습 (Swards and plowsbares) > “M. 테일러”
<살육과 문명> “빅터 데이비스 핸슨”,
<더 나은 전쟁 (A better war) > “L. 솔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