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 패러디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6.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인터넷의 발달과 관련한 정치패러디에 대한 글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패러디 이론
2. 현대사회의 패러디 (주류 패러디)
3. 정치 패러디

Ⅲ. 결 론

본문내용

지금까지 패러디의 이론적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현대 패러디의 양상과 정치 패러디의 문제점들에 대해 짚어보았다. 지금까지 살펴본 논의에서 보면, 패러디 문화 자체가 인터넷과 깊은 연관성이 있으므로 흥미를 추구하는 네티즌들의 속성을 감안한다면 패러디 문화는 즐거움의 영위를 위한 표현의 자유로 봐야한다는 의견은 민주주의적 성격을 내포하고 있다. 우리 사회가 다원주의 사회라는 것을 인정한다면 각계, 각층에서 여러 다양한 의견이 나올 수 있고, 또 그 의견이 자유롭게 소통될 수 있는 길을 열어두어야 한다. 진정한 다원주의 사회라면 그 각각의 의견에 대한 판단 역시 각자의 몫으로 남겨두어야 하는 것이다. 얼마 전 탄핵패러디를 제작한 네티즌이 구속되는 사건이 벌어지면서 정부가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고 있다며 많은 네티즌이 반발하고 있는 것도 이러한 논리와 궤를 같이한다. 그러나 패러디물의 부작용 또한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인터넷의 익명성 뒤에 숨어서야 비로소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네티즌들의 속성은 분명 문제의 소지가 있다. 패러디의 활성화에 따른 부작용으로 '우매한 다수'에 의한 여론 선동 가능성도 중요한 문제점이다. 일부 패러디 물이 그저 흥미 위주의 자극적인 문구나 사진을 이용하여 오히려 네티즌들에게 혼란을 불러일으키거나 정치 현안을 그저 가십성 놀이기구로 전락시킬 수도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러한 '질 낮은'패러디 물을 정치권에서 상대정당이나 특정 정치인들을 비하하는 데에 악용하는 폐해 또한 무시하지 못할 문제점이다.그러나 우리 조의 입장은 패러디물의 법적 규제를 반대한다. 정보사회 대중들의 정치참여의 한 형태인 패러디물의 창작을 규제한다면 대중들의 정치에 대한 흥미는 분명 떨어질 것이다. 대중들의 정치에 대한 무관심은 민주주의의 치명적인 약점이 될 수 있다. 또한 사이버 공간의 특성상 미디어물의 접근은 취사선택이 가능하다.

참고 자료

1. 이미란, 『한국 현대소설과 패러디』, 국학자료원, 1999.
2. 정경욱, 「허생전의 현대적 패러디 양상 연구」, 문학석사 학위 논문, 1998.
3. 정끝별, 『패러디 시학』, 문학세계사, 1997.
4. 고현철, 『현대시의 패러디와 장르이론』, 태학사, 1997.
5. 노정환, 「주류질서에 대한 반동, 패러디 열풍이 분다」, 월간 『말』,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