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복과 환경] 보호복(기능복, 특수작업복)의 개념, 방한복의 요구성능 소재 환경학적을 고려 이상적인 의복 설명..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이 참고하세요..
설명된 부분에 그림을 넣어도 좋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보호복의 개념 및 범위

Ⅲ. 방한복
1. 방한복의 요구성능
2. 방한복의 소재
3. 방한복의 형태 및 착용방법

Ⅳ. 이상적인 방한복 2종
1. 등산복
2. 어린이용 파카

Ⅴ.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2. 방한복의 소재

방한복은 외부의 찬 기온의 전달을 차단하며, 의복과 인체 사이에 정지된 공기층으르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므로 대체로 다음과 같은 소재가 요구된다.
기모지, 파일직물, 편성물, 이중직 또는 깃털, 모피류 등 함기성이 큰 소재가 보온에 적합하다.
동물의 털은 가장 이상적인 방한재료이나 대량생산의 어려움이 있으므로 오리 나 거위의 깃털, 폴리우레탄 폼 또는 화학섬유 솜이나 중공섬유 등을 충전재 로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함기성이 크고 통기성이 적은 재료가 보온성을 높일 수 있으므로 옷감의 기공 형태는 직통 기공보다 부정형 기공이 효과적이다.
겉옷의 소재로는 공기층을 보호할 수 있도록 조직이 치밀하고, 눈보라나 땀에 젖지 않도록 방수가공이 용이하며 내열, 단열성을 가진 것이 효과적이다.
중간층의 의복은 신축성이 좋고 동작의 자유를 방해하지 않는 재료로 두꺼운 편성물 또는 모섬유 제품이 적합하다. 왜냐하면 모섬유 제품은 보온성이 큰 동시에 흡습성이 크므로 피부로부터의 수분증발을 방해하지 않는다.

참고 자료

·정영옥, "인체와 의복과학", 경춘사, 1998
http://www.donga.com/docs/magazine/woman_donga/200202/supp03.html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