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교육학] 에밀을 읽고

저작시기 2004.05 |등록일 2005.06.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참고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음 합니다

목차

1. 루소에 대하여...

2. 루소의 교육사상
(1) 성선설
(2) 소극적 교육
(3) 자연주의 교육의 목적

3. 「에밀」의 줄거리

4. 에밀의 교육적 의의와 비판점
(1) 교육적 의의
(2) 비판점

5. 결론(정리와 나의 생각)

본문내용

1. 루소에 대하여...

프랑스의 소설가․사상가로서 널리 알려진 장 자크 루소(Jean Jacques Rousseau)는 1712년 스위스의 제네바에서 한 시계공의 아들로 태어났다. 태어나자마자 10일 만에 어머니를 여의고 10세 때에 방탕하고 우매한 아버지 마저 집을 나가 버리는 바람에 어린 루소는 숙부에게 맡겨져 어느 동판 조각사의 심부름을 하면서 소년기를 보내야 했고, 결국 16세 때에는 제네바를 뛰쳐나와 청년기를 방랑생활로 보냈다.
그 동안 바랑스 부인을 알게 되어 1740년까지 부인의 집에서 기거하며 학문을 스스로 공부하였다. 그러다가 1742년 파리에서 각계 각층의 사람들과 친교를 맺으면서, 그는 디도로 등에 의해 간행 중에 있는 <백과전서>에 협력하게 되었다.
1740년에는 디종의 아카데미 현상논문에 응모하여 당선되었고, 이것이 <학문과 예술론>이라는 제목으로 출간됨으로써 그에게는 사상가로서의 계기가 주어지게 되었다.
그 후 저작에만 전념해 <불평등기원론>, <정치 경제론>, <언어기원론>, <신 엘로이즈>, <민약론> 등을 발표하였고, 소설 형식의 <에밀>을 출판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에밀>은 출판되자마자 파리학부에 의해 제소를 당한다. 파리 고등법원은 루소에게 유죄를 선고하고 체포령을 내렸다. 이로 말미암아 그는 파리를 떠나 스위스․영국․프랑스 각지를 돌아다니며 방랑 생활을 하게 되었는데, 이 기간에 쓴 것이 자전적 작품인 <고백론>이다.
1768년 테레즈 르 바쇠르와 결혼하고, 1770년 다시 파리로 돌아온 루소는 심한 피해망상 속에서 자기 변호를 위한 작품 <루소, 장 자크를 재판하다>를 썼고, 계속해서 <고독한 산책기의 명상>의 집필에 들어갔으나 완성을 보지 못한 채 1778년 파리에서 조용히 세상을 떠났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