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개론] 학력신장과 학력주의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5.06.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많이 이용해 주세요..

목차

1. 학력주의 [學歷主義, credentialism]
2. 서울시 교육청 학력신장안 주요내용
3. 일제고사 부활과 학력신장
4. 학력주의 교육행태와 공교육위기
5. 학벌이 만든 계급사회

본문내용

1. 학력주의 [學歷主義, credentialism]

학력주의는 개인을 평가 ․처우하는 기준으로, 개인의 실력 ․능력 ․노력보다는 형식적인 학력을 과도하게 중시하는 제도나 관행이다.
학력사회 ․학력주의사회와 거의 같은 말이며, 고학력사회를 의미할 경우도 있다. 이는 능력주의(meritocracy)나 업적주의(achievement)와 같은 원리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두 종류가 있다.
하나는 졸업한 학교의 단계, 즉 수업한 학교 교육의 연수에 의한 수직적 학력주의이다. 중졸보다는 고졸, 고졸보다는 전문대졸, 전문대졸보다는 대졸로 학력만을 높이 평가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수평적 학력주의로서, 동일 단계의 학교를 졸업하였더라도 종류, 학교 이름, 과정(課程) 등의 사회적 위신, 즉 격(格)에 따라 다른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다. 일류대학 ․엘리트학교 출신자를 다른 학교 출신자보다 높이 평가하는 것이다.
학력주의가 지배하고 있는 사회에서는, 사회적 지위의 향상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보다 유리한 학력을 획득하고 싶은 욕망을 일으키게 하며, 이로부터 진학의욕현상이 널리 퍼져, 입시경쟁의 격화와 고학력사회를 초래한다. 학력주의에 뒷받침된 고학력사회가 출현하면 단순한 고학력은 가치를 잃고 수평적 학력주의가 우세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