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고대경제사] 중국 고대의 중농억상정책

저작시기 2003.11 |등록일 2005.06.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동양고중세사 시간에 중국의 고대사를 배우면서
특히, 중국의 고대 경제사 중 중농억상정책을 집중적으로 연구하여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시기적으로는 漢나라를 중심으로 고대경제사를 풀어나갔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한의 중농억상정책(경제정책)
(1) 무제 때 신경제정책
(2) 한 중기 염철회의
(3) 왕망의 사회․경제정책

2. 한대의 경제발전
(1) 한대의 토지제도
(2) 한대의 농업과 농업기술의 발달
(3) 도시의 발달과 수공업 및 상업의 발달
(4) 한대의 경제사상
- 賈誼, 조조, 桑弘羊, 王莽의 경제사상과 정책
(5) 漢代의 사회조직에서 상인의 지위

3. 참고문헌 목록

본문내용

1. 한의 중농억상정책(경제정책)
(1) 무제 때 신경제정책 이춘식, 中國 古代史의 展開, 신서원, 1997. pp. 286-291.

1) 전매제
武帝 元狩 2년(BC121)부터 文․景帝 이래 대외정책과 그로 인한 상여제로 비축하고 저축해 두었던 국가 재정이 고갈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대 흉노전쟁은 종식되지 않아 획기적이고 장기적인 새로운 재정 및 경제정책 필요하게 되었다. 그래서 武帝는 중국역사상 찾아보기 힘든 국가통제하의 강력한 경제정책을 수립하여 강행하였다.
새로운 재정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하기 위해서 그 방면의 전문적 인재가 필요하였다. 이 같은 요구에 부응하여 상홍양과 동곽함양, 공근 등으로 하여금 鹽․鐵의 사무를 관리하게 하였다. 중국에서 염․철은 漢 초기까지 민간의 자유제조나 자유판매에 맡겨졌다. 그러므로 전국시대 말기에는 염․철의 제조와 판매에 의해 거대한 부를 형성 거상들이 출현하였다. 또 한대에 들어와서도 거상들의 행보가 계속되는데, 특히 무제 때에 장기적인 대규모의 외정으로 인한 鐵器제조와 공급, 인구증가에 의한 食鹽의 방대한 소모로 제염․제철업자들은 일확천금의 기회를 갖게 되었다. 이에 따라 동곽함양과 공근의 염철의 징세 관리를 담당하고 있다가 마침내 무제에게 염철의 전매정책을 건의하였다. 그리고 무제의 허락을 얻자 두 사람은 지방을 순시하여 염철전매제 실시를 위한 지방관청을 설치하고 전문관리를 확보하였다.

참고 자료

이춘식, 「中國 古代史의 展開」, 신서원, 1997.
변인석, 「중국고대사회경제사」, 한울아카데미, 1996.
서울대학교 동양사학연구회, 「고대중국의 이해3」, 지식산업사,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