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투자론] 가치투자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5.06.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들어가는말
-가치투자의 중요성 인식

2.가치투자의 정의 및 가치평가 방법
-가치투자의 정의
-내재가치의 평가 방법

3.가치투자의 긍정성(가치투자는 포지티브 섬 게임)
-일반투자와 비교

4.가치주의 발굴 방법과 적용사례
-가치주의 발굴방법에 대한 설명
-이러한 방법의 국내주식에의 적용

본문내용

가치 투자란 1920년대에 벤자민 그레이엄이 최초로 시도한 방법으로 기본적으로 기업의 내재가치를 분석해 현재 주가에 비해 낮게 평가되었을 때 샀다가 높게 평가되었을 때 파는 방법이다. 이 투자 방법에 의하면 기업의 가치는 자산가치와 수익력으로 분석.측정된다. 이는 질적분석과 미래에 대한 예측을 중시하는 성장주 투자와는 대별되는 개념이다.
가치투자가 ‘음’이라면 성장투자는 ‘양’이다. 성장투자의 가장 순수한 형태는 급성장하는 회사의 주식을 사면 수익·자산가치에 비해 가격이 아무리 높이 평가됐다고 해도 잘못될 수가 없다는 것을 모토로 삼는다. 요즘 들어 인기를 잃고 낮은 가격에 거래되는 주식은 식품·화학·중공업 등 전통 제조업체 주식이다. 반면 화려한 성장주식은 하이테크 주식이다. 그러나 실제는 성장주식과 가치주식(저평가 주식)을 구분하는 기준은 상당히 자의적이다. 예를 들면 S&P/배러 지수의 경우 성장주식 지수에는 캠벨 수프·허시 푸즈·타임스 미러 등 성장 속도가 느린 회사의 주식이 들어 있는가 하면 가치주식 지수에는 3Com·애플 컴퓨터 등이 포함돼 있다.
원래 성장이라는 말은 가치를 평가하는 하나의 수단에 불과할 뿐 전혀 다른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현재 PER(주가수익비율)가 낮은 기업이 있다고 하자. 그런데 이 회사의 영업이 쇠퇴의 길로 접어들었다면 이 회사를 가치 있는 회사라고 할 수 없을 것이다.

내재가치의 평가방법

일반적으로 회사의 내재가치를 평가하는 방법에는 세가지가 있다. 청산법, 현금흐름법, 시장가치법이 그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