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보건교육] 약물 오남용의 실태와 관리대책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05.2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보건교육이란 과목을 수강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현대인들의 연령별 약물 오남용의 실태와 주 섭취 약물에 대한 설문조사 실시와 함께 약물 오남용의 부작용에 대해 제시하고 관리 대책에 대해 내용을 정리 하였습니다.

목차

1. 배경 및 목적
2. 약물과 약물 오남용의 정의
3. 연령대별 약물 오남용의 실태
(1) 청소년층 - 카페인, 비타민
(2) 중. 장년층- 알코올, 항생제
(3) 노년층 - 진통제
4. 해결 방안 및 보건교육
5. 토의 및 결론

본문내용

현대인들은 많은 약물들을 접하며 살고 있다. 약물이란 우리의 신체적·정신적 건강이 잘못되었을 때 이를 바로잡아 건전한 몸과 마음을 유지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물질이다. 아무리 좋은 약이라도 과하게 되면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하게 된다. 약물을 잘못 사용하거나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몸과 마음을 상하게 하고 개인적인 파멸은 물론 가정과 사회를 파괴하게 되어 원래의 좋은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고 오히려 해치는 결과를 낳게 된다. 현재 우리 사회에서도 약물 오남용 문제는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 차원을 넘어 이제는 국제적 차원에서의 문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약물의 오남용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고, 그에 대한 부정적인 사례를 분석하면서 올바른 약물 사용에 대한 보건교육을 제시하는데 중점을 두고 조사를 시행하였다.

1) 약물
약물이란 질병을 예방 치료하는 데 사용하는 합법적인 어떤 물질을 의미하는데, 이는 음식물이 아닌 것으로 신체의 화학 작용 또는 내부 구조의 일부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화학 물질을 일컫는다. 약물이라는 단어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하나는 긍정적인 면으로 의학에서의 약물 본래의 목적을 갖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부정적인 측면으로 약물남용이나 사용방식의 문제로 인해 개인적 또는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이다.
약물 가운데 특히 정신기능에 영향 미치는 약물, 즉 사용했을 때 정신세계의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약물을 향정신성 약물이라고 한다.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약물은 주로 세 가지가 형태가 있는데, 인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느냐에 따라 흥분제, 억제제, 그리고 환각제로 나눈다.

참고 자료

- 옥양련, 박금식, 오늘의 사회문제 2001
- 유호인, 알코올중독 치료의 길잡이, 은혜병원 알코올치료센터, 2000
- http:// kdap.empas.com/knowhow
- http:// skhw@yonhapnews.co.kr
- http:// hwakwang@hknews.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