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학] 예술이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05.2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예술미학에 대해서 학자별로 정리해 놓았습니다.

목차

1. 플라톤의 예술
2. 아리스토텔레스의 예술
3. 중세
4. 르네상스
5. 칸트
6. 쉴러
7. 쇼펜하우어
8. 헤겔
9. 로젠크란츠
10. 크로체

본문내용

Ⅱ. 가운데 말
1. 자연을 어떻게 볼 것인가?
중세에는 자연현상은 신의 계시로 생각하였고, 신의 뜻으로 해석하였다. 그러나 르네상스는 달랐다. 사람들의 자의식이 점점 강해지면서 자연 현상들의 풍요로움에 주목하였다. 그리고 그것들을 충실하게 묘사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게 되었다. 사람들은 세계를 시선에 들어나는 그대로 그리기 시작한 것이다.

2. 감각적 경험
예술의 스승이 되는 것은 경험, 감각적 경험이라는 것이 강조되었다. 눈으로 보는 것, 그것은 결코 세계의 한낱 외양이 아니라 현실 그 자체이다. 이것은 질서정연하고 조화롭게 잘 짜여 있는 현실이다. 자연 속에서 치밀한 규칙이 있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발견되는 일치는 수학적으로 분석될 수 있다. 세계의 아름다움은 바로 이러한 일치, 항상 완전하지 않지만 계속해서 존재하고 있는 이 일치에 근거한다. 아름다움은 모든 것이 이상적으로 참된 조화를 이룰 때, 그래서 지나침도 모자람도 없을 때, 그 절정에 이르는 것이다.

3. 예술은 과학이다.
어떤 것의 아름다운가의 여부는 관찰자의 개인적 기호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보이는 것의 객관적 성실에 달려 있는 것이다. 예술가는 사물을 그저 묘사해서만은 안 된다. 자연적 감각을 바탕으로 자연적인 질서와 규칙, 과학적 법칙들을 따라서 그리는 것이다. 특히 회화는 이것을 대표한다. 생명체의 외적 현상을 지배하고 있는 법칙뿐만 아니라 현상 지각의 법칙, 곧 그것에 따라 우리가 그 현상을 그러그러하게 지각하게 되는 법칙 또한 우리가 알아야 한다. 현상의 법칙성을 파악하여 작품 안에서 그것을 따르는 것에 관심을 두는 것이다.

참고 자료

예술이란 무엇인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