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공기 조화 성능 실험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05.2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실험 목적
2. 실험 결과
3. 결과 분석
4. 열역학 법칙
5. 고찰

본문내용

▶냉동기의 성적계수에 대한 오차해석
냉동기의 이상적 성능계수와 이론적 성능계수의 오차를 구해보았다. 오차는 무려 89.85%,
85.29%의 오차가 발생했다. 오차가 발생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실험을 할때 시간이 넉넉하지 않아 건구온도나 상대습도를 측정할 때 정상상태에 도달하지 않은 시점에서 측정을 하여 정확한 값을 알아내지 못했다.
- 습도 도표를 통해 습구온도, 습도, 엔탈피를 구할 때 정확한 지점에서 값을 구한 것이 아니라 어림잡아 값을 구하였기 때문에 이것에 의한 오차가 발생했다.
- R-22의 특성표를 이용하여 엔탈피와 엔트로피를 구하였는데 표를 통해 보간법을 이용하여 값을 구하였는데 보간법이 정확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것이 의한 오차가 발생했다.

- 실험 1 : 풍속에 의한 습구온도의 변화를 관찰하는 실험이였다. 실험 결과를 그래프해서 보니 4번째 실험에서 습구온도가 올라갔지만,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풍속이 빠르면 습구온도가 내려가는 것이 관찰되었다. 이것으로 보아 풍속이 빠르면 물의 증발이 많아지는 것을 알수 있었다. 우리가 빨래를 널어 놓았을 때 바람이 불면 빨래가 더 빨리 마르는 것이 이 실험의 한 예라고 볼 수 있다.
- 실험 2 : 공기 가열기를 통과하는 공기의 상태를 관찰하는 실험이였다.
- 실험 3 : 공기를 응축기와 증발기를 통과시키면서 냉각되는 현상을 보는 실험이였다. 실험 결과를 통해 냉각기의 성적계수를 구해 보았는데 이상적 성적계수와 이론적 성적계수와의 차이가 많이 나 오차가 크게 발생하였다. 오차의 원인은 앞의 오차해석에서 언급하였다.
또한 이상적 성적계수는 각 과정에서 실제의 경우와 다르게 공기 중에 노출되어 있지 않다고 가정하기 때문이다. 실제의 경우에는 공기 중에 노출되기 때문에 정확한 가역과정이라 할 수 없어서 이론적 성적계수와 오차가 발생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