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명사관, 역사주의, 민족주의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05.2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토인비 문명사관
2. 역사주의
3. 민족주의

본문내용

토인비 역사학의 의의는 역사에 대한 인간의 책임성의 강조, 법칙적인 역사 전개와 그 비관주의적인 종말론적 사상의 극복에 있다. 또한 종말론을 정신에 의한, 혹은 종교를 통한 역사의 조정 가능성을 시사하였다. 역사 속에서의 생(生)의 충동력으로서 자유가 필연 속에서 지배하고 있다고 생각했으며, 이는 확실히 슈펭글러의 한계성을 극복한 것으로 보인다. 슈펭글러의 비관주의 속에 빠져있던 독서계에 희망을 심어주면서 흥분과 긴장감을 불러일으키게 된 것이다. 그의 문화형태학적 역사파악은 숙명적인 것이 아니라, 이상주의적, 초국가적, 도덕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나의 생각〉
토인비는 방대한 지식을 토대로 인류가 걸어온 길을 살핀 후 인류가 이룩한 문명, 문화의 흥망성쇠를 분석, 정리하여 우리에게 어떤 가르침을 주고 있다. 물론 전문 역사가로 출발한 것이 아닌 만큼 많은 비판을 받았고, 결점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역사연구의 단위가 좁은 국가가 아니라 문명이라는 넓은 것으로 확대하여 보았다는 사실에서 우리에게 포괄적으로 역사를 보는 눈을 가르쳐 주었다. 또한 서구가 곧 중심세계라는 근세의 잘못된 사관을 고치고 서구 문명 이외의 문명에도 똑같은 가치를 부여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한국 사학사 - 신형직, 삼영사(1999)
·한국 민족주의, 발생양식과 전개과정- 김혜승, 비봉출판사(1997)
·역사철학- 그레이스 E. 케인스, 대원사(1989)
·역사 인식론(무엇을 위한 사가인가?)- 한병수, 이문출판사(1995)
·서양사학사- 이상신, 신서원(1993)
·독일 역사주의- 게오르그 G. 이거스, 박문각(1992)
·역사학의 이해- 임희완, 건국대학교 출판부(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