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문학] 만해 한용운의 생애와 문학

저작시기 2005.04 | 등록일 2005.05.2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Ⅰ. 서론
- 만해 한용운의 문학관
Ⅱ. 본론
1. 만해 한용운의 일생
2. 만해의 불교 사상
3. [님]의 의미
4. 만해의 작품세계
Ⅲ. 결론
- 만해 문학의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일찍이 총체적인 시도로써 만해 한용운을 연구한 바 있는 노준․인권환 교수의 주장처럼 ‘무엇보다도 그는 문학이라는 것을 어떤 자기대로의 필요불가결의 생명적 요소로는 보았으되 본업적인 대상으로는 다루지 않았’ 던 것이다. 이러한 사실은 시집 ꡔ님의 침묵ꡕ의 말미에서 밝힌 글(「독자에게」)을 보거나 연재장편 「흑풍」에서의 발언을 참고하더라도 확인할 수 있다. 민족의 어두운 시대를 밝히기 위한 등불로서, 당대적 목적성에서 시를 썼을 따름이지, 어떤 문사로서의 자의식을 가지고 쓴 것은 아니었던 것이다. 이것은 그러한 어두운 시대가 빨리 끝나기를 바라면서 하나의 지향점을 가지고 시를 썼다는 얘기가 된다. 따라서 만해에게 문학이란 민족독립운동의 실천의 일환이거나, 나아가서 중생제도의 보살행의 한 과정이라고 볼 수가 있는 것이다. 그가 ꡔ님의 침묵ꡕ을 쓴 것은 수많은 논설을 쓴 것과 동일한 선상에서 논할 수가 있다. 그러니까 글을 통한 민족 계몽 내지는 민중 계도의 수단으로서 그의 시와 소설 창작행위를 논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점을 보다 분명하게 밝혀 주는 것이 다음의 말이다.
나는 소설을 쓸 소질이 있는 사람도 아니요, 또 나는 소설가가 되고 싶어 애쓰는 사람도 아니올시다. 왜 그러면 소설을 쓰느냐 반박하실지도 모르나 지금 이 자리에서 그 동기까지를 설명하려고는 않습니다. 하여튼 나의 이 소설에는 문장이 유창한 것도 아니오, 묘사가 훌륭한 것도 아니오, 또는 그 이외라도 다른 무슨 특장이 있을 것도 아닙니다. 오직 나로서 평소부터 여러분께 대하여 한번 알리었으면 하던 그것을 알리게 된 데 지나지 않습니다. (中略) 많은 결점과 단처를 모두 다 눌러 보시고 글 속에 숨은 나의 마음까지를 읽어 주신다면 그 이상의 다행이 없겠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