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과교육] 교육실습 후기 - 문제점과 해결책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05.27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실제로 겪고 느낀점을 솔직히 적었으니 한번 읽어보세요~~^^

목차

서론
본론
1. 1주차
2. 2주차
3. 3주차
4. 4주차
5. 좀 더 나은 교육현장
결론 - 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교생실습 첫 주는 담당교사와의 만남, 수업참관, 아이들 상담 등의 업무를 수행했다. 담당교사와의 만남에서 교사 분들이 교생들을 학교외의 인물로 생각하고 학교의 모든 부분을 개방하지는 않는다는 느낌을 받았다. 또한 학생과 선생의 중간적 위치에서 책임의 한계와 아이들의 통제에 대한 고민이 있었다. 공고에 교생실습을 나가서인지 몰라도 많은 아이들의 마음의 상처를 가지고 있었다. 어떻게 접근할지 난감하였지만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은 아이들에게 유능감을 심어주고 무기력을 제거해준다는 믿음 그리고, 인간관계에 있어서 믿음이 있는 사랑은 상대방의 마음을 열게 해준다는 생각을 바탕으로 아이들에게 친근감 있게 다가가려고 노력하였다.
나의 담당교사는 젊으신 여자 교사 분 이셨는데 수업 참관 중 나는 많은 충격을 받았다. 아직도 수십 년 전의 교육방식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었으며 매너리즘에 빠져서 의욕 없이 수업을 진행하고 있었다. 수업방식은 총 45분 수업 중, 출석 5분, 필기 30분, 대략적 설명 5분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필기(칠판 판서)는 단순 교과서 내용에 지나지 않았다. 그리고, 수업확인 학습은 너무나도 대략적이고 단답형으로 대답하게 하는 설명이었다. 아이들은 당연히 수업에 관심이 없었고 시험에 나온다는 말에 마지못한 필기만 할 뿐이었다. 교사는 수업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하였고 수업할 의욕조차 없는 듯 보였다. 단지, 가끔 떠들거나 조는 아이를 불러 세워서 수행평가 점수를 감점할 뿐이었다. 이것은 아이들의 냉소적인 반항만을 불러올 뿐이었다. 정말 나는 많은 충격을 받았고 문제의 근본이유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발점이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