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전시가] 이영도 시조 연구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5.05.26 | 최종수정일 2018.05.1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각종 논문을 참조해서 만든자료입니다.

많은 도움 되셨음 해요. ^^

목차

1. 들어가는 글

2. 이제까지 이영도에 대하여 논의 되어 온 내용
[시인에 대하여]
[작품에 대하여 - 긍정적인 평들과 부정적인 평]
[시세계에 대하여]

3. 이영도의 생애

4. 작품의 세계 - 주제를 중심으로
1) 사랑과 그리움의 정한
2) 조국과 민족에 대한 애정
3) 기독교적 구원 의식

5. 나오는 글

본문내용

이영도 시인을 이번 과제의 주제로 선택한 이유는, 청마 유치환과 깊은 사이였던 것이 가장 큰 이유다. 시에 대한 지식이 워낙 얕은지라 다들 잘 모르겠으나, 청마의 시는 즐겨 읽었으며 참 좋아하는 시인이다. 지난 4월 리더쉽 주간에 학술기행을 가는 것을 선택한 이유도 ‘청마 문학관’ 견학 일정이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이었다. 청마 문학관에서 설명해주시는 분이 이영도 시인을 청마가 좋아하여 서로 수많은 편지를 주고받았으며, 이영도를 그리워하여 지은 시들이 많다고 하였다. 특히 내가 좋아하였던 “파도야 어쩌란 말이냐/파도야 어쩌란 말이냐./임은 물같이 까딱 않는데/파도야 어쩌란 말이냐./날 어쩌란 말이냐.”도 이영도가 자신에 대한 마음을 받아주지 않자 지은 답답함을 읊은 시라고 하였다. 설명을 들으면서 가슴 뭉클해지는 감동과 청마의 애절함이 느껴졌다. 그래서 청마가 그토록 그리워하고 사랑하였던 이영도에 대한 조사를 하게 된 것이다.

시의 주제는 작품 속에서 작가가 표현하고자 하는 참된 의도이며, 시가 작품으로 남을 수 있는 의미이기도 하다. 시는 언어를 통해 형상화되지만, 그 속에 정서나 사상 등 어떤 중심이 되는 의미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시의 주제는 될 수 있는 한 겉으로 드러나서는 안되며 이미지, 리듬, 언어나 표현 등의 다른 요소들과 결합하여 시 속에 녹아 있어야 참다운 의미를 지니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시에서의 사상과 관념은 이미지의 모습으로 구체화되고, 정서의 형태로 바뀌어져서 단계를 거쳐 작품으로 나타나는 것이며, 시인에 의해 선택된 소재에 대한 시인의 가치평가이고 의미 부여인 것이다. 따라서 작품 주제에 대한 이와 같은 관점을 염두에 두고 파악할 수 있는 이영도 시조의 작품의 주제를 밝혀 그의 의식세계를 조명해 볼 것이다.

참고 자료

.김윤식, 「여성과 문학」, 『아세아 여성연구』 제7집,
숙명여자대학교 아세아 여성문제연구소, 1968
정영자,《한국여성시인연구》, 평민사, 1996, p.201-215.
박을수, 《한국시조문학전사》, 성문각, 1978, p.421-426.
이우종,《교과서에 나오는 현대시조시》, 국제출판사, 1982, p.154-161.
고인자,〈이영도 시조 연구〉, (성신여대 석사논문, 1989), p.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