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의학의 공부방법

저작시기 2005.06 | 등록일 2005.05.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34페이지 | 무료

소개글

한의학에 대해서 공부하고 싶지만, 어떻게 해야하는지
잘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퍼진 자료들을 모았습니다.
한의학을 공부하시려는 분들.
한의대생들께서 보시기를 권합니다.
저희 커뮤니티에 오른 자료인데 공유하고 싶네요.
한의대 학생들 많이 받아가세요.
아니, 꼬오옥 한번 읽어보세요. ^-^
- 경희대학교 한의예과 05학번 JHS -

목차

한의학 분야별 학습법(차례)
1.내경
2.본초/방제
3.침구/경혈
4.상한론
5.경악전서
6.의사학
7.중국어
8.철학
9.한문

본문내용

한의학 공부를 위해서는 철학공부가 필요하다
한의학이 자체의 학문적 성격을 분명히 하기까지는 철학이 필요합니다. 그런 필요는 한의학과 철학이 지금도 연관되어 있다는 현실에서 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앞에서 말했듯 세계관은 철학이 제공할 수 있는 것이기에 한의학에 필요한 세계관을 확립하기 위해서 철학이 필요합니다. 한의학도가 철학을 공부하고 철학에 관심을 갖는다면 그것은 철학을 통하여 한의학의 홀로서기를 가능케 할 기반을 찾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원문을 통독해야 한다.
내경의 원문을 통독한 연후에 비로소 진일보하게 그의 정의를 이해할 수 있다. 이것이 내경학습의 첫단계이다. 다만 내경은 문자가 옛스럽고 오묘하며 동음가차가 매우 많다. 이를 위하여 일정한 고한문의 기초 외에도 반드시 공구서의 도움을 얻어야 비로소 자형을 천착하고 자의를 함부로 말하고 경지를 잘못 이해하는 것을 피할 수 있다.
공구서는 포괄한 종류가 매우 많다. 예를 들면 의난자와 단어를 해결하는 자전과 사전이 있고, 생소한 서명을 찾을 수 있는 목록서가 있으며, 학술동태의 논문색인의 종류를 이해할 수 있는 서적등이 있다. 이외에 문자의 형성과 변화발전 및 자형의 구조와 자의 사이의 관계등을 연구하는 [설문해자] 및 훈고서 방면의 책등이 있다.
이런 공구서는 주요하게 [내경]중의 문자적 방면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고 원문의 통독을 가능케 하며, 원문 본래의 뜻이 모자리자 않는데에 충실하게 하는 보조성서적이다. 이런 보조성서적을 이용하려면 우선 그것을 모두 익혀야 하고 또 숙련되게 그것의 운용방법을 파악해야 한다. 특히 교감과 관계있는 류의 서적이다.

참고 자료

한의대닷컴 및 여러가지 서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