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르크스 공산당선언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05.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마르크스의 공산당선언을 읽고 풀이하여 요약한 자료입니다..

본문이 쉬운 글이 아니므로 글을 읽을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 개요
Ⅰ. 부르주아와 프롤레타리아
Ⅱ. 프롤레타리아와 공산주의자
Ⅲ. 사회주의 및 공산주의 문헌
Ⅳ. 기존의 여러 반 정부당에 대한 공산주의자의 태도

본문내용

공산주의자들과 프롤레타리아와의 관계에 대해 공산주의자들은 프롤레타리아트 전체의 공동 이해를 대변한다. 그리고, 그들은 모든 나라의 노동계급 정당들의 가장 선진적 위치에서 전진해 나가며 소유 일반의 폐지가 아니라 부르주아적 소유의 폐지에 목적을 두고 있다. 또, 이런 현대의 부르주아적 사적 소유에 대한 폐지는 계급 적대, 즉 소수에 의한 다수의 착취에 기초하고 있는 생산물의 생산 및 점유 형태를 소멸시키려는 그들의 이론을 ‘사적 소유의 철폐’라는 말로 압축할 수 있다.
...
공산주의자들은 노동자계급의 당면한 목적과 이익을 위하여 투쟁하지만, 이와 동시에 현재의 운동에서 그 운동의 미래를 대변한다. 즉, 현재 적대적인 요소와도 함께 있을 수 있음을 인정하지만 그들은 상호적대적인 요소가 있음을 놓치지 않는다. 이런 인식은 공산주의자들이 부르주아지와 프롤레타리아트의 관계에서 노동계급에게 이를 인식하도록 하는 일을 지속적으로 이루어 지고 있음에서 나타난다. 그리고, 공산주의자들은 독일에 주된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들이 부르주아 혁명의 전야에 있고 선진적인 문명하에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산주의자들은 현존하는 사회‧정치제도에 반대하는 모든 혁명운동을 지지하며 소유문제를 근본적인 문제로써 전면에 내세우며 모든 나라의 민주주의 정당들 간의 상호협력을 위해 어디서나 노력한다. 그리고, 이들은 자신의 견해와 의도를 감추는 것을 경멸하며 이를 폭력적으로 타도함으로써만 달성될 수 있다는 것을 공공연히 선언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