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유무역론] 자유무역의 영향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05.26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자유무역에 관한 선*후진국에 관한 논의 전통적 헥셔올린에 관한 풀이등을 PPT로 작성한 그래프도 함께 올렸습니다.. 자유무역에 관한 보호무역의 입장을 우리의 실정과도 대비시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도 설정해 보았습니다..

목차

◎ 개 요
Ⅰ. 서설
Ⅱ. 자유무역의 경제적 효과(전통적 논의)
Ⅲ. 경제성장에 관한 논의
Ⅳ. 자유무역이 후진국의 경제성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
Ⅴ. 자유무역이 선진국의 수렴현상과 실업에 대한 논의
Ⅵ. 자유무역에 따른 우리의 실정과 이론적 함의
Ⅶ. 결어

본문내용

○ 모형의 접근 >

선진국은 자본풍부국으로 PPC가 Y재에 치우쳐서 확장된 형태로 나타나고 후진국은 노동풍부국으로 PPC가 X재에 치우쳐서 확장된 형태로 나타난다. 양국의 후생함수가 동일하고 동조적이라 가정하면 선진국은 상대적으로 자본집약재(ex.공산품)에 비교우위를 지니므로 이에 자본집약재를 더욱 생산하는 형태로 특화되고 후진국은 노동집약재(ex.농산물)에 비교우위를 지녀 이를 특화하게 된다. 이에 양국은 자유무역을 통해 이전보다 더욱 특화된 생산으로 더욱 높은 후생수준을 누릴 수 있다.
교역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살펴보면,

선진국은 자본이 풍부하기 때문에 자본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후진국에 비해서 싸다. 이에 선진국은 자본에 대해 후진국에 대해서 비교우위를 갖게 되고 이에 자본집약재(Y재)를 생산하게 되고 이를 수출한다. 그리고, 후진국은 노동이 풍부하기 때문에 노동에 대해 상대적으로 비교우위를 갖게 되고 노동집약재(X재)를 생산하게 된다. 따라서, 선진국에서는 Y재 산업은 확장되고 X재 산업은 위축된다. 반대로 후진국에서는 X재 산업이 확장되고 Y재 산업은 위축된다. 그에 따라 선진국의 상대가격(Px*/Py*)에 X*재 초과공급,Y*재 초과수요 상태를 가져와 상대가격이 하락하게 되고 후진국의 상대가격(Px/Py)은 X재에 초과수요,Y재에 초과공급 상태를 가져와 후진국의 상대가격은 상승하여 둘은 동일한 국제 상대가격 수준을 유지하게 된다. 이에 양국은 동일한 국제 상대가격 수준하에서 동일한 후생수준을 누리게 되며 이전보다 향상된 후생수준을 누리게 된다.

다만, 이런 자유무역을 통한 특화 과정으로 인해 자본 풍부 국가인 선진국은 더욱 자본을 축적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고 후진국은 노동에 의한 생산을 더욱 늘리게 되어 상대적으로 자본 축적의 기회를 상실하게 된다. 즉, 자유무역으로 인한 후생수준의 대가로 경제성장의 기회를 기회비용으로 치르는 것이다.

참고 자료

국제경제학원론 강인수외 7명
김인준 국제경제학 제5판
정운찬 거시경제론 제6판
김영덕 교수님 Print 자료집
거시경제학 제5판 by Mankiw
국제경제학 제6판 by Paul R. Krugman & Maurine Obsfeld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