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질오염]낙동강 페놀 오염사건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05.25 파워포인트파일 MS 파워포인트 (ppt) | 1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낙동강 페놀오염사건에 관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되세요~

목차

1.낙동강 페놀 오염사건은 어떻게 발생되었나?
2.낙동강 페놀오염사건의 현장!
3.이 사건으로 인해서?
4.낙동강 페놀 오염사건 이후!
5.수질오염 예방 대책
6.수질오염을 막기 위한 실천

본문내용

낙동강 페놀 오염사건은 어떻게 발생되었나?
1991년 3월 14일 경상북도 구미시 구포동에 있는 두산전자의 페놀원액 저장 탱크에서 페놀수지 생산라인으로 통하는 파이프가 파열되어 발생했다.
30톤의 페놀원액이 옥계천을 거쳐 대구 상수원인 다사취수장으로 흘러듦으로써 수돗물을 오염시켰다. 페놀원액은 14일 밤 10시경부터 다음 날 새벽 6시까지 약 8시간 동안이나 새어 나왔으나 발견하지 못했고, 수돗물에서 악취가 난다는 대구 시민들의 신고를 받은 취수장측에서는 원인을 규명하지도 않은 채 페놀 소독에 사용해서는 안 되는 염소를 다량 투입, 사태를 악화시켰다.

*수질오염 예방 대책
1) 생활하수 처리 : 수질오염의 70% 정도가 생활하수와 쓰레기에 의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각 가정, 학교, 음식점, 호텔 등의 세탁장, 화장실, 조리실 등에서 나오는 폐수(유기물, 세제 화공약품)의 정수처리(여과, 침전), 쓰레기 양 줄이기와 제대로 버리기를 철저히 시행해야 한다.
2) 공장, 공업단지 등의 산업장, 병원, 연구소 등의 폐수와 쓰레기 처리 : 전국의 산업장 및 병원, 연구기관에서는 자체적으로 폐수 정화시설을 반드시 설치하 고 오염물질(유기물, 약품, 약병, 중금속류 등)을 하수로 무단방류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