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 미디어] 스캔들-한국의 엘리트와 미디어 를 읽고

저작시기 2004.06 | 등록일 2005.05.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A+받은 레포트입니다.
책 내용 정리 뿐 아니라 발전시켜서 이승연 위안부 스캔들에 대한 토론을 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같은 제목으로 개인이 쓴 북리뷰도 있고, 이 그룹북리뷰의 파워포인트 버전도 있으니까 참고하세요^^

목차

1. 책 내용 정리
2. 모임 일지
3. 토론 내용
4. 느낀 점

본문내용

우리조는 '스캔들-한국의 엘리트와 미디어'라는 책을 읽고 이승연 위안부 스캔들이라는 세부주제를 정해 서로의 의견을 나눠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승연 위안부 스캔들은 2004.2월경 이승연측이 위안부 여성의 컨셉으로 누드사진을 찍고 기자회견을 열자 이에 반발한 종군 위안부 단체에서 이의를 제기했던 사건이다.
우선 좀 더 깊이 있는 토론을 위해 각자 이승연스캔들에 대해서 조사해 본 뒤 그 자료를 바탕으로 이승연 스캔들과 미디어의 보도에 대해서 의견을 나눠보았다.
밑의 내용은 서로의 나눈 의견을 요약한 것이다.

박주현 : 이승연 스캔들에서 언론보도내용과 미디어의 태도변화에 대해 생각해보았다. 이 사건을 통해 오늘날 스캔들에 열광하는 우리 사회 분위기와 미디어의 문제점을 살펴볼 수 있다.
이승연 스캔들이야말로 대중, 미디어, 유명인의 합작품이다. 이승연이 도덕적 일탈행위를 했고, 미디어가 이를 보도함으로써 대중은 사건에 대해 접하게 된다. 대중의 영향력이 미디어의 보도를 좌우했고, 결국 미디어가 이승연을 몰락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이 사건을 통해 스캔들이 대중, 미디어, 유명인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스캔들 - 한국의 엘리트와 미디어
허행랑 지음/ 나남 출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