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정조직] 조직과 문명간의 관계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05.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A+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
이 레포트를 작성하기까지 꼬박 20일이 걸렸으며, 제 온갖 심혈을 다하여 완성하였습니다.
문명과 조직간의 관계에 대한 저의 집요한 분석과 생각이 잘 나타나있습니다.
레포트도 깔끔하게 잘 정리해 놓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어드리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Ⅰ. 서론

Ⅱ. 역사를 통해서 본 문명과 조직간의 관계
1. 선사시대
1) 구석기 시대
2) 신석기시대
2. 고대 4대 문명시대
1) 이집트 문명
2) 메소포타미아 문명
3) 황하 문명
4) 인더스 문명
3. 그리스·로마 시대와 중국의 진( )왕조 시대
가. 그리스·로마 시대
나. 중국의 진나라 시대
4. 서양 중세 시대
5. 르네상스 이후에 현재에 이르기까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류의 발전을 설명하고자 할 때 그 동안 종교나 문화, 그리고 철학적 접근 방법 등을 통한 매우 다양한 이론들이 쏟아져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이제껏 문명과 행정조직간의 연관성에 관해 숙고해온 사상가는 불행히도 없었습니다.
.... ....
문명의 속성, 즉 과학적 지식의 증대, 화폐 경제, 정치적·법적 제도, 사회적·군사적 조직, 이상(理想)의 발전, 가치체계 등을 볼 때 그들 본연의 기능을 보장하는 행정 제도와 기법의 발전이 동시에 이루어지지 않고서는 그들을 유지하기가 불가능하였을 겁니다.
조직은 숙련되고 전문화된 관료제와 체계적인 규칙과 법적 규범, 몇몇 형태의 계층제, 그리고 집권화와 분권화 사이를 끊임없이 오가는 균형 속에서 인간의 활동을 조정하기 위한 제도의 창설을 요구하여왔습니다.
조직이 문명보다 우선인지 아니면 문명이 조직보다 우선인지를 결정하기란 어려운 일이지만, 양자가 빈번하게 나란히 출현했음을 증명하는 일은 가능합니다.
앞으로 전개하게 될 「문명의 발전과 행정 조직과의 연관성」에 관한 글을 통해 제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문명들의 흥망성쇠와 관련하여, 이제껏 문명들은 그들이 일구어 낸 문화적·사회적 성취와 그것들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킬 수 있는 조직틀의 발전이 함께 달성될 수 있을 때에만 번창할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즉 문명의 발전은 행정조직의 발전이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을 때에만 지속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와같은 명제를 이제부터 우리의 대표적인 세계 역사 속에서 살펴볼 수 있는 몇 가지 증거들을 통하여 개괄적으로 증명해 나가보도록 하겠습니다.

Ⅱ. 역사를 통해서 본 문명과 조직간의 관계

1. 선사시대
문명과 행정은 역사의 여명에서부터 밀접하게 관련되어 발전해왔습니다. 이는 선사시대 즉 B.C. 약 1만년 전을 그 종료시점으로 설정하고 있는 구석기 시대와 B.C. 약 1만년 전부터 B.C. 5천년 전으로 추정하고 있는 신석기 시대에서 출발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