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 신소설의 시작- 혈의 루

저작시기 2004.10 | 등록일 2005.05.25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발표 수업 자료로 쓰고 서울대 강사가 유일하게 A+준 리포트입니다. 구성이 완벽하지는 않지만 개인적인 소견이 많이 있어서 교수가 깐깐할 경우나 본인 입장을 더 요구할 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 신소설과 이인직

2. 작가 이인직과 『혈의 루』

3. 『혈의 루』

4. 결론

본문내용

문학은 단순한 유희나 놀이가 아니다. 그 안에는 삶에 대한 깊은 성찰과 진지한 반성이 함께 한다. 문학이 삶의 조롱이나 웃음으로 밖에 치부될 수 없던 시절, 그 웅덩이에서 사회에 대한 외침으로 혹은 자신에 대한 반성으로 소설을 끌어올린 역할을 한 건 신소설이다. 신소설은 단지 개화기 이후 나타난 새로운 소설이 아니라 진지한 인생 문제 접촉을 위한 매개물로 생각했다. 이러한 점에서 신소설에 대한 가치와 신소설의 작가들은 더욱 커짐을 알아야 한다.신소설(新小說)의 창조자로 이인직은 현대소설과 고대소설의 교량적 역할을 한 작가로 평가받고 있다. 고대 소설과 신소설, 그리고 현대소설이 갖는 용어 자체가 각각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면 과연 신소설이 어떤 뜻을 담고 있는가를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신소설이란 용어는 문학사에서 두 가지의 의미 띄고 있다. 첫째 한말 개화기 당시부터 1930년 말까지 사용되던 '새로운 소설'이란 의미로서의 신소설이다. 이때의 의미는 보통명사로서 새롭다는 의미의 신(新)이라는 관형사에, 소설(小說)이라는 단어가 접합되어 이루어진 평범한 용어이다. 두 번째 김태준, 임화를 거치면서 개념이 정립된 문학사적 용어로 특정한 시기의 소설에서 발견되는 양식상의 특질을 위주로 정리한 고유명사로서 신소설(新小說)이다. 우리가 배우고 있는 신소설이란 개념은 후자에 속한다. 이때의 신소설은 단지 새로운 것이 아닌 특정한 성격과 고대소설과는 다른 주제인식 및 표현 방법 등이 있다. 안자산은 『조선문학사』에서 후자의 중요성과 고유명사로 신소설의 선두에는 이인직의 소설의 있다고 했다. 종래의 권징주의적 권선징악 소설 즉 선한 것을 권장하고 악한 것을 징벌하는 식의 일률적 구조를 벗어나 사람의 감정을 중시한 데 있으며 인물의 성격과 심리 상태의 묘사가 극히 정묘한데 있다가 밝힌 바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