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과학 발달사] 자연과학 현재 과거 미래

저작시기 2005.05 | 등록일 2005.05.2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진짜 열심히 쓴것입니다..
자부하는 확실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자연과학의 과거
현재
미래

본문내용

자연 과학은 자연현상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과학이다. 좁은 뜻으로는 자연 현상 그 자체의 법칙을 탐구하는 수학·화학·물리학·천문학·생물학·지구과학 등을 말하며 넓은 뜻으로는 이들을 실생활에 응용함을 목적으로 하는 공학·농학·의학 등을 포함하는 경우도 있다.
자연 과학은 인류의 공동적인 노력, 발견, 통찰력 및 지혜를 대표하는 자연에 대한 지식의 집합체이다. 또한 자연과학은 자연의 질서를 발견하고, 질서를 지배하는 원인을 찾아내는 기능을 갖고 있다. 역사 이전의 시대부터 밤하늘에서 별의 형태를 관찰하고, 우기가 시작되거나 낮이 길어지는 자연의 규칙성을 발견하면서 자연과학은 시작되었다. 이 규칙성들로부터 인류는 주위의 환경을 지배하는 자연법칙을 배우기 시작하였다.

* 자연 과학의 과거
자연과학은 BC 7세기에 그리스에서 비교적 자립적인 자연과학 분과들이 생겨나면서부터 발전하여 지중해 연안으로 전파되었다. 본질적으로 이 때는 주로 경험에 의존한 천문학, 수학적 지식을 포함한 역학에 대한 지식, 그리고 기초적 형태의 의학에 제한되었다. 당시의 자연과학적 탐구는 자연과학이라기보다는 자연철학에 가까운 개념이었다. 자연철학이란 자연현상의 기초적 원리를 사변적 방법에 의하여 탐구하는 학문. 자연계에 관한 이론적·철학적 학설로서 경험적 자연과학과는 전혀 다르며 주로 근대 자연과학 성립 이전의 것을 말한다.
인류는 그 탄생 이래 자연계에 관하여 경험적으로 여러 사실들을 알게 되었고 고대문명의 성립과 함께 그것들은 지적으로 일관된 설명체를 갖추게 되었다. 처음에는 우주의 창조설화 등 신화적·문학적 형태가 지배적이었으나, 이것을 비판적·논리적으로 검토하여 자연계의 설명에서 의인적·설화적 요소를 배제하고 이론적·체계적인 설명을 할 수 있게 됨으로써 자연철학이 성립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