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과 환경] 생명과환경

저작시기 2005.01 | 등록일 2005.05.24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좋은 성적 받은 레폿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 기입하고.
머리말과 꼬리말, 각주를 사용하여 보시기 편할 뿐만 아니라 많은 참고 자료를 사용하여 허술하지 않습니다. 세계의 자연과 환경에서 부터 한반도의 생태계까지!! 신자유주의 진보주의 등과 같은 입장을 고려해서 작성합였음.!

목차

제 1장 신자유주의 세계화와 지속가능성
제 2장 생태적 전환의 양태
1. 에너지 시스템 전환
2. 물 수급의 전환
3. 식량 생산방식의 전환
4. 한반도와 생태적 전환: 에너지를 중심으로
제 3장 맺는말

본문내용

세계화된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룩하려는 것은 엘마 알트파터(Elma Altvater)가 지적했듯이 영구운동기관을 만드는 시도와 같다. 영구운동기관은 주위로부터 어떤 형태의 에너지도 공급받지 않으면서 스스로 영구히 움직이는 기관으로, 지금까지 수많은 사람들이 제작하려 했지만 모두 실패하고 말았다. 지금도 에너지 문제를 단숨에 해결하겠다는 허황된 또는 너무 순진한 꿈을 가진 사람들이 어딘가에서 영구운동기관을 만드는 데 온 정력을 쏟고 있다. 영구운동기관은 에너지를 공급받지 않고도 일을 하기 때문에, 만일 그것이 제대로 돌아간다면 다른 운동기관과 달리 에너지를 조달하고 폐기물을 쏟아내는 과정에서 환경을 파괴하지 않는다. 반면에 자본주의 체제는 끝없는 팽창을 추구하는 체제이고, 이것이 지속가능하려면 끊임없이 자원이 공급되어야 한다. 특히 고갈될 운명의 에너지 자원이 한 순간이라도 공급되지 않으면 이 체제는 붕괴되고 만다. 그렇다면 자본주의 체제 속에서의 지속가능한 발전이란 에너지자원이 끝없이 소모되는 사회일 수밖에 없는데, 이 체제를 떠받치는 석유, 석탄, 가스와 같은 화석에너지는 일회용으로 없어져버리는 것이기 때문에, 화석에너지를 사용함으로써 끊임없이 환경을 훼손함과 동시에 끝없는 번영을 꾀하겠다는 신자유주의 자본주의 체제의 지속가능한 발전이란 표현은 모순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영구운동기관이 열역학제2법칙에 따라 성립할 수 없듯이, 고갈되는 자원에 기초한 자본주의 체제에서의 발전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는 없는 것이다.

참고 자료

*이필렬, 에너지대안을 찾아서, 1999, 139-140면.
*신경섭, 기후변화와 자연재해 저감, 2002년 국회환경경제연구회 강연자료.
*BP Statistical Review of World Energy, 2003
*건설부, 수자원장기종합계획(2001.7)
*환경운동연합 홈페이지 www.kfem.or.kr
다운로드 맨위로